ㄱ. 보상 - 운동을 잘 못하는 사람이 공부에 열중하는 행동 ㄴ. 억압 - 자신의 애인을 빼앗아 결혼하 친구의 얼굴을 의식하지 못하는 현상 ㄷ. 신체화 - 실적이 낮은 영업사원이 실적 보고를 회피하고 싶을 때 배가 아픈 현장 ㄹ. 반동형성 - 부모의 가장 싫은 점을 자신이 닮아가며 그대로 따라가는 행동
ㄱ. 자아실현의 욕구 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ㄷ. 소속과 애정의 욕구 ㄹ. 열등감과 보상
ㅇ 보존의 개념을 획득하게 되어 역조작성의 논리를 사용할 수 있다. ㅇ 유목화가 가능하여 동물과 식물이 생물보다 하위개념임을 안다. ㅇ 탈중심화로 인해 또래들과의 관계 속에서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스키너의 상자에서 흰쥐는 계속 움직이면서 환경탐색을 하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눌러 먹이가 먹이통에 떨어지는 것을 보고,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계속하게 된다. 이때 먹이로 인하여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이 증가된다.
ㄱ. 타율적 도덕성이 발달한다. ㄴ.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을 형성한다. ㄷ. 프로이트(S. Freud)의 성격발달 단계의 남근기에 해당한다. ㄹ. 타인의 감정을 수용할 수 있는 사회적 관점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고민하며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탐색하는 행동을 지속하지만, 여전히 불확실한 사앹로 선택과 결정을 하지 못한채 구체적인 과업에 몰입하지 못하는 현상이다.
보편적 복지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변화를 알아보고자 과거 10년간 한국의 주요 일간지 보도자료를 분석하고자 한다.
A초등학교는 4한년 수학능력시험의 (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수학교사들의 회의를 통해 연산, 논리, 기학 등을 포함하기로 결정하였다.
ㄱ. 서비스평가에서 정성적 차원을 분석할 수 있다. ㄴ. 양적도구가 아니므로 신뢰도를 따질 수 없다. ㄷ. 연구자 자신이 도구가 된다. ㄹ. 구조화와 조직화의 과정을 거친다.
희망복지 지원단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질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지난 1년간 담당한 사례가 가장 많은(302사례) 지자체와 가장 적은(51사례) 지자체 두 군데를 연구대상지역으로 우선 선정하였다. 아울러 전체 지자체의 연평균 담당 사례수가 약 150사례인 것을 확인하고, 담당사계 수가 100사례 정도인 지자체와 200사례 정도인 지자체 두 군데를 추가로 표집하였다.
ㄱ. 탐색, 기술, 설명적 조사는 조사의 목적에 따른 구분이다. ㄴ. 패널조사와 동년배집단(cohort)조사는 동일대상인에 대한 반복측정을 원칙으로 한다. ㄷ. 2차 자료 분석연구는 비관여적 연구방법에 해당한다. ㄹ. 탐색적 조사의 경우에도 명확한 연구가설과 구체적 조사계획이 사전에 수립되어야 한다.
지진에 의해 정신적 충격에 빠진 재난지역주민 대상 위기개입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위기개입 직전과 개입 후 한 달 만에 각각 동일한 적도로 디스트레스(SCL-90) 정도를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ㄱ. 표집틀이 없는 경우 사용된다. ㄴ. 연구자의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 ㄷ. 질적 연구에 빈번히 활용되는 방법이다. ㄹ.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다.
서울의 지역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종사자의 직무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서울시 각 구별 복지관 종사자 비율에 따라 결정된 인원 수를 작위적으로 모집하였다.
ㄱ. 교육수준 - 중졸이하, 고졸, 대졸이상 ㄴ. 교육연수 - 정규교육을 받은 기간(년) ㄷ. 출신 고등학교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