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1급

12회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일정한 속도로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
  • 2
    주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주도되는 과정이다.
  • 3
    하부에서 상부로, 말초부위에서 중심부위로 진행된다.
  • 4
    인간행동 양식의 전체적인 맥락 안에서 분석되어야 한다.
  • 5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체계적 변화이며 질적 변화보다는 양적 변화를 의미한다.

2. 영아기(0-2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1
    서열화를 획득한다.
  • 2
    물활론적 사고를 한다.
  • 3
    성적 호기심을 갖는다.
  • 4
    애착관계를 형성한다.
  • 5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경험한다.

3. 콜버그(L. Kohlberg) 이론의 평가로 옳지 않은 것은?
  • 1
    모든 문화권에 보편적으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2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수준이 낮다는 성차별적 관점을 지닌다.
  • 3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하고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로 본다.
  • 4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는다.
  • 5
    도덕적 사고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도덕적 행동이나 감정을 무시한다.

4. 성격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로저스(C. Rogers) 이론의 감정이입, 진실성 등은 원조관계에 매우 유용하다.
  • 2
    반두라(A. Bandura) 이론은 자아규제와 자아효능감 증진 개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3
    피아제(J. Piaget) 이론은 아동의 인지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가능하게 한다.
  • 4
    아들러(A. Adler) 이론의 창조적 자아개념과 사회적 영향에 대한 인식은 집단치료의 원동력이 된다.
  • 5
    에릭슨(E. Erikson) 이론은 과거의 정신적 외상이 현재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한다.

5. 아동기(7-12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1
    성에너지가 무의식 속으로 잠복하는 시기이다.
  • 2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추상적 개념을 획득하게 된다.
  • 3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이 줄어들어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
  • 4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급격하게 진행되어 골격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 5
    학교에서의 성공이나 실패경험이 아동기 자아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

6. 중년기(40-64세)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신체구조상 전반적인 신진대사의 둔화가 일어난다.
  • 2
    남녀의 성적 능력이 저하되며 갱년기를 경험하게 된다.
  • 3
    이 시기에 직면하게 되는 심리사회적 위기는 생산성 대 침체기이다.
  • 4
    새로운 것의 학습능력은 저하되지만 문제해결능력은 오히려 높아진다.
  • 5
    자아통합의 시기이며 사회관계망의 축소로 인해 사회적 역할 변화를 경험한다.

7.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1
    임산부의 연령
  • 2
    임산부의 교육정도
  • 3
    임산부의 영양상태
  • 4
    임산부의 정서적 상태
  • 5
    임산부의 흡연과 음주

8. 방어기제와 그 예가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보상 - 운동을 잘 못하는 사람이 공부에 열중하는 행동
ㄴ. 억압 - 자신의 애인을 빼앗아 결혼하 친구의 얼굴을 의식하지 못하는 현상
ㄷ. 신체화 - 실적이 낮은 영업사원이 실적 보고를 회피하고 싶을 때 배가 아픈 현장
ㄹ. 반동형성 - 부모의 가장 싫은 점을 자신이 닮아가며 그대로 따라가는 행동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 5
    ㄱ, ㄴ, ㄷ, ㄹ

9. 인간발달이론의 유용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다.
  • 2
    일생을 통해 일어나는 변화의 과정을 설명해 준다.
  • 3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들은 모두 동일한 특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4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 5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이해할 수 있다.

10. 로저스(C. Rogers)의 인간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인간의 병리적 관점을 강조한다.
  • 2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 3
    인간을 비합리적 존재로 규정한다.
  • 4
    인간을 무의식적 결정론의 존재로 규정한다.
  • 5
    인간의 욕구단계를 강조한다.

11.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개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아실현의 욕구
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ㄷ. 소속과 애정의 욕구
ㄹ. 열등감과 보상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 5
    ㄱ, ㄴ, ㄷ, ㄹ

12. 사회체계의 주요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시너지는 체계 내에 유용한 에너지가 증가하는 것이다.
  • 2
    경계는 모든 사회체계에서 볼 수 있는 사회적 구조를 말한다.
  • 3
    엔트로피는 체계 내에 질서, 형태, 분화가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 4
    항상성은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안정적 균형을 유지하려는 경향이다.
  • 5
    균형은 외부환경으로부터 새로운 에너지의 투입없이 현상을 유지하려는 속성이다.

13. 융(C. Jung) 이론의 주요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페르소나는 자아의 가면으로 개인이 외부에 보이는 이미지이다.
  • 2
    음영은 인간의 정신에 존재하는 보편적이고 근원적인 핵이다.
  • 3
    아니무스는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여성의 남성적 측면이다.
  • 4
    자기(self)는 성격의 중심으로 통일성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 5
    리비도는 인생전반에 작동하는 생활에너지이다.

14.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위기와 프로이트(S. Freud)의 심리성적발달 단계의 연결이 옳은 것은?
  • 1
    자율성 대 수치심 - 생식기
  • 2
    근면성 대 열등감 - 남근기
  • 3
    신뢰감 대 불신감 - 구강기
  • 4
    친밀감 대 고립감 - 항문기
  • 5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잠재기

15. 학자가 주장한 이론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에릭슨(E. Erikson) - 의사결정 과정에서 의식적인 사고 과정을 중요시 한다.
  • 2
    반두라(A. Bandura) - 인간행동은 관찰학습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
  • 3
    피아제(J. Piaget) - 인간은 환경적 자극이 없어도 동기화가 가능한 자율적인 존재이다.
  • 4
    스키너(B. F. Skinner) - 인간행동의 결정인자는 개인이 현실을 보는 방식에 기초한다.
  • 5
    엘리스(A. Ellis) - 인간발달은 여러 단계로 구분되며 점성원칙에 의해 지배된다.

16. 아동기(7-12세)의 사회적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자아의식이 발달하여 고독에 빠지기 쉽다.
  • 2
    단체놀이를 통하여 협동, 경쟁, 협상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 3
    부모의 기대와 문화적 기준에 맞는 성역할 기준을 내면화한다.
  • 4
    사회적 관계가 확대되어 가족으로부터 독립을 준비하고자 한다.
  • 5
    학년이 올라갈수록 급우들과의 관계가 약화되며 성인의 승인을 받고 싶어한다.

17. 성격이론과 학자와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1
    분석심리이론 - 융(C. Jung)
  • 2
    인본주의이론 - 로저스(C. Rogers)
  • 3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A. Bandura)
  • 4
    개인심리이론 - 매슬로우(A. Maslow)
  • 5
    행동주의이론 - 파블로프(I. Pavlov)

18. 청소년기(13-24세)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섭식장애가 더 많이 나타난다.
  • 2
    자아정체감 확립이 주요 발달과업이다.
  • 3
    또래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 4
    가설을 통한 연역적 사고와 논리적 추론을 할 수 있다.
  • 5
    성적 성숙은 감정 기복과 같은 극단적 정서변화를 가져온다.

19.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ㅇ 보존의 개념을 획득하게 되어 역조작성의 논리를 사용할 수 있다.
ㅇ 유목화가 가능하여 동물과 식물이 생물보다 하위개념임을 안다.
ㅇ 탈중심화로 인해 또래들과의 관계 속에서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 1
    반사기
  • 2
    전조작기
  • 3
    구체적조작기
  • 4
    형식적조작기
  • 5
    감각운동기

20. 노년기(65세 이상)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1
    심리사회적 위기는 친밀감 대 고립감이다.
  • 2
    결정할 일이 너무 많아 심리적 유예기간이 필요한 시기이다.
  • 3
    IQ 검사에서 젊은 사람과 점수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 4
    단기기억보다 장기기억의 감퇴 속도가 느리다.
  • 5
    경제적으로 안정된 시기이므로 심리적 위기를 경험하지 않는다.

21. 다음 상황이 설명하는 개념은?
스키너의 상자에서 흰쥐는 계속 움직이면서 환경탐색을 하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눌러 먹이가 먹이통에 떨어지는 것을 보고,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계속하게 된다. 이때 먹이로 인하여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이 증가된다.
  • 1
    조작적 조건화
  • 2
    고전적 조건화
  • 3
    모방
  • 4
    소거
  • 5
    처벌

22.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다른 사회구성원들과 구별되는 어떤 공통적인 경향이다.
  • 2
    사회의 안정과 질서를 위해 문제들을 제거, 조절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3
    자연환경보다 인간의 정신활동을 중요시한다.
  • 4
    상호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하나의 전체를 이루는 통합체이다.
  • 5
    문화통합은 둘 이상의 사회가 장기간의 접촉에 의해 한쪽이나 양쪽의 문화체계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이다.

23. 유아기(3~6세)때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타율적 도덕성이 발달한다.
ㄴ.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을 형성한다.
ㄷ. 프로이트(S. Freud)의 성격발달 단계의 남근기에 해당한다.
ㄹ. 타인의 감정을 수용할 수 있는 사회적 관점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 5
    ㄱ, ㄴ, ㄷ, ㄹ

24. 다음에 해당되는 개념은?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고민하며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탐색하는 행동을 지속하지만, 여전히 불확실한 사앹로 선택과 결정을 하지 못한채 구체적인 과업에 몰입하지 못하는 현상이다.
  • 1
    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
  • 2
    정체감 수행(identity commitment)
  • 3
    정체감 혼란(identity diffusion)
  • 4
    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ment)
  • 5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25. 큐블러-로스(Kübler-Ross)의 죽음의 적응단계로 옳지 않은 것은?
  • 1
    1단계 - 충격과 심한 불신감을 나타내며 강하게 부정한다.
  • 2
    2단계 - 주변 사람들한테 화를 내며 분노를 터뜨린다.
  • 3
    3단계 - 타협으로 죽음을 연기하고 싶어한다.
  • 4
    4단계 - 조건을 받아들이고 이겨내기 위해 노력한다.
  • 5
    5단계 - 담담하게 생각하고 수용하게 된다.

사회복지 조사론


26. 단일사례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단일사례로서 개인, 가족, 단체 등이 분석대상이다.
  • 2
    여러 명의 조사대상들에게 개입시기를 다르게 하면 우연한 사건효과를 통제할 수 있다.
  • 3
    기초선으로 성숙효과를 통제할 수 있다.
  • 4
    측정을 위한 비관여적 관찰도 가능하다.
  • 5
    비반응성 연구의 한 유형이다.

27. 다음과 같은 조사방법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보편적 복지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변화를 알아보고자 과거 10년간 한국의 주요 일간지 보도자료를 분석하고자 한다.
  • 1
    표집(sampling)이 불가능하다.
  • 2
    수량분석이 불가능하다.
  • 3
    보도자료 문장에 나타나지 않는 숨은 내용(latent content)은 코딩할 수 없다.
  • 4
    인간의 모든 형태의 의사소통기록물을 활용할 수 있다.
  • 5
    사전조사가 따로 필요치 않다.

28. 2차 자료 분석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대규모사례 분석이 가능하다.
  • 2
    자료의 결측값을 추적할 수 있다.
  • 3
    자료를 직접 수집하지 않아도 된다.
  • 4
    기존 데이터를 수정ㆍ편집해 분석할 수 있다.
  • 5
    정부나 연구소 등의 통계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29. 조절변수를 활용한 가설에 해당하는 것은?
  • 1
    소득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 2
    소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다르다.
  • 3
    소득과 삶의 만족도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 4
    소득은 의료접근성을 통하여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 5
    비슷한 소득일 때 거주지역에 따라 삶의 만족도는 차이가 난다.

30. 표집오차(sampling erro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표본의 통계치와 모수 간의 차이를 의미한다.
  • 2
    일반적으로 표본규모가 클수록 감소한다.
  • 3
    표본의 선정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이다.
  • 4
    모집단의 크기에 비례한다.
  • 5
    모집단의 동질성에 영향을 받는다.

31. ( )안에 알맞은 것은?
A초등학교는 4한년 수학능력시험의 (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수학교사들의 회의를 통해 연산, 논리, 기학 등을 포함하기로 결정하였다.
  • 1
    내용
  • 2
    동시
  • 3
    예측
  • 4
    판별
  • 5
    기준

32. 질적연구의 조사도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서비스평가에서 정성적 차원을 분석할 수 있다.
ㄴ. 양적도구가 아니므로 신뢰도를 따질 수 없다.
ㄷ. 연구자 자신이 도구가 된다.
ㄹ. 구조화와 조직화의 과정을 거친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 5
    ㄱ, ㄴ, ㄷ, ㄹ

33. 다음은 다양한 표집방법이 동원된 질적연구 사례이다. 이 사례에서 동원된 표집방법이 아닌 것은?
희망복지 지원단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질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지난 1년간 담당한 사례가 가장 많은(302사례) 지자체와 가장 적은(51사례) 지자체 두 군데를 연구대상지역으로 우선 선정하였다. 아울러 전체 지자체의 연평균 담당 사례수가 약 150사례인 것을 확인하고, 담당사계 수가 100사례 정도인 지자체와 200사례 정도인 지자체 두 군데를 추가로 표집하였다.
  • 1
    최대변화량 표집
  • 2
    예외사례 표집
  • 3
    의도적 표집
  • 4
    준예외사례 표집
  • 5
    동질적 표집

34. 사회조사의 윤리적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윤리적 원칙은 연구결과의 보고에도 적용된다.
  • 2
    고지된 동의는 조사자를 보호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다.
  • 3
    연구 참여에 따른 위험과 더불어 혜택도 고지되어야 한다.
  • 4
    조사대상자의 익명성이 유지되어야만 조사내용의 비밀유지가 가능하다.
  • 5
    아동 대상 연구에서는 부모 등 후견인에게 고지된 동의를 받아야 한다.

35. 사회조사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탐색, 기술, 설명적 조사는 조사의 목적에 따른 구분이다.
ㄴ. 패널조사와 동년배집단(cohort)조사는 동일대상인에 대한 반복측정을 원칙으로 한다.
ㄷ. 2차 자료 분석연구는 비관여적 연구방법에 해당한다.
ㄹ. 탐색적 조사의 경우에도 명확한 연구가설과 구체적 조사계획이 사전에 수립되어야 한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 5
    ㄱ, ㄴ, ㄷ, ㄹ

36. 실험설계가 적합한 상황은?
  • 1
    지역사회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서베이 하고자 할 때
  • 2
    무료급식 서비스를 받은 노인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할 때
  • 3
    국제결혼가족의 이혼율을 파악하고자 할 때
  • 4
    지역아동센터의 지리적 접근성을 분석하고자 할 때
  • 5
    정신장애인의 인권 민감도를 측정하고자 할 때

37. 조사연구의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연구문제의 발견 및 설정은 조사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다.
  • 2
    가설은 연구문제와 그 이론에 따라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 3
    연구문제설정은 가설설정과 조사설계의 전 단계이다.
  • 4
    연구문제설정에서 비용, 시간, 윤리성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 5
    조사연구과정은 자료의 분석으로 마무리된다.

38.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동일인이 한 체중계로 여러 번 몸무게를 측정하는 것은 체중계의 타당도와 관련되어 있다.
  • 2
    편향은 측정의 무작위 오류와 관련되어 있다.
  • 3
    측정도구의 높은 신뢰성이 측정의 타당성을 보증하지 않는다.
  • 4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검사하기 위해 반분법을 활용한다.
  • 5
    기준관련 타당도 검사를 위해 해당개념과 관련된 이론적 모형이 필요하다.

39. 다음 연구설계의 내용에서 확인될 수 있는 내ㆍ외적 타당도 저해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지진에 의해 정신적 충격에 빠진 재난지역주민 대상 위기개입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위기개입 직전과 개입 후 한 달 만에 각각 동일한 적도로 디스트레스(SCL-90) 정도를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 1
    우연한 사건이 내적타당도를 저해하고 있다.
  • 2
    도구효과가 내적타당도를 저해하고 있다.
  • 3
    실험대상자의 상실(attrition)이 외적타당도를 저해하고 있다.
  • 4
    성숙효과가 내적타당도를 저해하고 있다.
  • 5
    선택효과가 외적타당도를 저해하고 있다.

40. 과학적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연역법적 논리의 상대적 우월성을 지지한다.
  • 2
    윤리적 실천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 3
    모든 지식은 잠정적이라는 태도에 기반한다.
  • 4
    연구의 반복을 요구하지 않는다.
  • 5
    선별적 관찰에 근거한다.

41. 우편조사, 전화조사, 대면면접조사에 관한 비교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일반적으로 우편조사의 응답률이 가장 높다.
  • 2
    우편조사와 전화조사는 자기기입식 자료수집 방법이다.
  • 3
    대면면접조사에서는 추가질문하기가 가장 어렵다.
  • 4
    원거리 응답자에게는 우편조사보다 대면면접조사가 더 적절하다.
  • 5
    어린이나 노인에게는 대면면접조사가 가장 적절하다.

42. 과학적 조사가 필요한 사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갈등을 해소할 필요가 있을 때
  • 2
    결혼이주민 조사시 연구자의 문화적 편견을 검토하고 싶을 때
  • 3
    주민대표자의 응답이 전체 주민의 의견을 대표하는지 알고 싶을 때
  • 4
    정량평가 외에 정성평가를 체계화하고 싶을 때
  • 5
    선임사회복지사의 경험적 지식이 타당한지 알고 싶을 때

43. 설문지 작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폐쇄형 질문의 응답범주는 포괄적(exhaustive)이어야 한다.
  • 2
    응답자의 이해능력을 고려하여 설문문항이 작성되어야 한다.
  • 3
    폐쇄형 질문의 응답범주는 상호배타적(mutually exclusive)이지 않아도 된다.
  • 4
    심층적이고 질적인 면접은 대부분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된다.
  • 5
    이중질문(double-barreled question)은 배제되어야 한다.

44. 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독립변수는 모든 형태의 척도(명목, 서열, 등간, 비율)가 활용될 수 있다.
  • 2
    매개변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게 영향을 미친다.
  • 3
    통제변수는 종속변수와 관련성이 없어야 한다.
  • 4
    조절변수는 독립변수에게 영향을 미친다.
  • 5
    종속변수의 수는 외생변수의 수에 따라 결정된다.

45. 실험설계의 내적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실험요인 이외의 대안적 설명을 배제하고자 한다.
  • 2
    인과관계에 대한 확신의 정도와 관련 있다.
  • 3
    우연한 사건의 영향을 배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 4
    일반화 가능성에 관한 것이다.
  • 5
    통계적 회귀효과를 배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46. 노인의 우울에 관하여 연구할 때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 1
    사전(dictionary)을 참고하여 우울을 명확히 정의한다.
  • 2
    노인의 우울에 대한 기존 연구 결과를 정리한다.
  • 3
    우울관련 척도를 탐색 후 선정한다.
  • 4
    우울한 노인과 그렇지 않은 노인의 차이에 대해 조사한다.
  • 5
    우울한 노인의 현황을 파악한다.

47.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보가더스의 사회적 거리척도는 누적척도의 한 종류이다.
  • 2
    의미분화(semantic differential)척도는 한 쌍의 반대가 되는 형용사를 사용한다.
  • 3
    리커트척도의 각 문항은 등간척도이다.
  • 4
    거트만척도는 각 문항을 서열적으로 구성한다.
  • 5
    서스톤척도를 개발하는 과정은 리커트척도와 비교하여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48. 비확률표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표집틀이 없는 경우 사용된다.
ㄴ. 연구자의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
ㄷ. 질적 연구에 빈번히 활용되는 방법이다.
ㄹ.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 5
    ㄱ, ㄴ, ㄷ, ㄹ

49.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서울의 지역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종사자의 직무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서울시 각 구별 복지관 종사자 비율에 따라 결정된 인원 수를 작위적으로 모집하였다.
  • 1
    할당표집
  • 2
    군집표집
  • 3
    계통적(systematic random)표집
  • 4
    비비례층화표집
  • 5
    눈덩이표집

50. 척도의 종류가 각각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ㄱ. 교육수준 - 중졸이하, 고졸, 대졸이상
ㄴ. 교육연수 - 정규교육을 받은 기간(년)
ㄷ. 출신 고등학교 지역
  • 1
    ㄱ: 명목척도, ㄴ: 서열척도, ㄷ: 등간척도
  • 2
    ㄱ: 등간척도, ㄴ: 서열척도, ㄷ: 비율척도
  • 3
    ㄱ: 등간척도, ㄴ: 비율척도, ㄷ: 명목척도
  • 4
    ㄱ: 서열척도, ㄴ: 등간척도, ㄷ: 명목척도
  • 5
    ㄱ: 서열척도, ㄴ: 비율척도, ㄷ: 명목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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