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1급

15회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피아제(J. Piaget)의 이론은 아동의 과학적, 수리적 추리과정의 발달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준거틀을 제시하였다.
  • 2
    프로이드(S. Freud)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심리내적 갈등이 무의식의 동기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 3
    에릭슨(E. Erikson)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생애주기에 따른 실천개입의 지표를 제시해 주었다.
  • 4
    스키너(B. Skinner)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모방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 5
    `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2. `로저스(C. Rogers)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ㄴ.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심판적인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ㄷ. 상담사의 지시적인 상담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 1
  • 2
  • 3
    ㄱ, ㄴ
  • 4
    ㄴ, ㄷ
  • 5
    ㄱ, ㄴ, ㄷ

3.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에 의하여 영향을 받지 않는다.
  • 2
    인간발달에는 일반적인 원리가 존재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동일하게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 3
    발달과정에는 결정적 시기가 존재한다.
  • 4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 인간발달에 중요하다.
  • 5
    중추부에서 말초로, 상체에서 하체의 방향으로 발달한다.

4. 방어기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억압(repression): 고통스런 생각이나 기억을 감정상태와 분리시키는 것이다.
  • 2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불합리한 태도, 생각, 행동을 정당한 것으로 그럴 듯한 이유를 붙이는 것이다.
  • 3
    투사(projection): 자신의 부정적인 충동, 욕구, 감정 등을 타인에게 찾아 그 원인을 전가시키는 것이다.
  • 4
    보상(compensation): 죄의식을 느끼게 하는 일들을 의식으로부터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것이다.
  • 5
    전치(displacement): 심리적인 갈등이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5.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생리적 욕구 - 음식, 수면, 성의 욕구
  • 2
    안전의 욕구 - 보호, 의존, 질서, 구조의 욕구
  • 3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 친분, 우정, 존경의 욕구
  • 4
    자존감의 욕구 - 능력, 신뢰감, 성취, 독립의 욕구
  • 5
    자아실현의 욕구 - 자발성, 포부실현, 창조성의 욕구

6.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지적 능력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단계이다.
ㄴ. 비논리적 사고에서 논리적 사고로 전환된다.
ㄷ. 분류화, 서열화, 탈중심화, 언어기술을 획득한다.
ㄹ. 대상의 형태와 위치가 변화하면 그 양적 속성도 바뀐다.
  • 1
    ㄱ, ㄴ
  • 2
    ㄱ, ㄷ
  • 3
    ㄴ, ㄷ
  • 4
    ㄴ, ㄹ
  • 5
    ㄷ, ㄹ

7. 행동주의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이완훈련기법
  • 2
    토큰경제기법
  • 3
    정보처리기법
  • 4
    자기주장훈련
  • 5
    타임아웃기법

8. 융(C. Jung)의 분석심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자아(ego): 의식과 무의식을 결합시키는 원형적인 심상이며, 의식은 자아에 의해 지배된다.
  • 2
    페르소나(persona): ‘자아의 가면’이라고 하며 외부와의 적응에서 생긴 기능 콤플렉스이다.
  • 3
    음영/그림자(shadow): 자신이 모르는 무의식적 측면에 있는 부정적인 또 다른 나의 모습으로 모순된 행동을 하게 만든다.
  • 4
    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인류역사를 통해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정서적 소인으로 개인마다 그 원형은 다르다.
  • 5
    개성화(individuation): 자기실현이라고도 하며 모든 콤플렉스와 원형을 끌어들여 성격을 조화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9.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발달단계의 순서는 문화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2
    인지구조는 각 단계마다 사고의 방식이 질적으로 다르다.
  • 3
    인지발달은 동화기제와 조절기제를 활용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 4
    상위단계는 바로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되고 하위단계를 통합한다.
  • 5
    각 단계는 내부적으로 일관된 체계를 갖추고 있는 하나의 완전체이다.

10. 아들러(A. Adler)의 생활양식 유형 중 ‘지배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사회적 관심이 적고 활동수준이 높아 독단적이고 공격적이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 2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 높아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며 인생과업을 완수한다.
  • 3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 낮은 유형으로 성공보다 실패하는 것을 더 두려워한다.
  • 4
    기생적인 방법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 5
    사회적 관심이 많고 활동수준이 낮으며 타인의 안녕에 관심이 많다.

11.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위기와 주요 관계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1
    자율성 대 수치감 - 교사
  • 2
    근면성 대 열등감 - 부모
  • 3
    통합성 대 절망감 - 동료
  • 4
    친밀성 대 고립감 - 리더
  • 5
    정체감 대 역할혼미 - 또래집단

12. 생태학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인간과 환경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 2
    인간의 병리적인 관점을 강조한다.
  • 3
    적합성이란 인간의 욕구와 환경자원이 부합되는 정도를 말한다.
  • 4
    인간은 자신의 요구에 맞게 환경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 5
    인간의 생활상의 문제는 전체 생활공간 내에서 이해한다.

13. 사회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시너지(synergy)는 폐쇄체계의 특징과 관련이 있다.
  • 2
    안정상태(steady state)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부분들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에너지를 계속적으로 사용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 3
    항상성(homeostasis)은 시스템에서 위기가 왔을 때 불균형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 4
    균형(equilibrium)은 주로 개방체계에서 나타나며 외부로부터 새로운 에너지를 투입하여 변화시키려 노력하는 속성이다.
  • 5
    피드백(feedback)은 체계 구성간의 상호작용이 증가함에 따라 유용한 에너지가 감소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14. 조직문제에 대한 해결책 모색이나 성과물 산출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은
  • 1
    성장집단
  • 2
    치료집단
  • 3
    사회화집단
  • 4
    과업집단
  • 5
    교육집단

15. 개방형 가족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가족 체계 내 엔트로피 상태가 지속된다. 
ㄴ. 외부로부터 정보를 통해 체계의 기능을 발전시킨다.
ㄷ. 지역사회와의 교류가 활발하다.
ㄹ. 투입과 산출이 거의 없는 상태이다.
  • 1
    ㄱ, ㄴ
  • 2
    ㄱ, ㄷ
  • 3
    ㄴ, ㄷ
  • 4
    ㄱ, ㄷ, ㄹ
  • 5
    ㄴ, ㄷ, ㄹ

16.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동화(assimilation)는 원문화의 가치를 유지하면서 주류사회의 문화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유형이다.
  • 2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미시체계이다.
  • 3
    개인의 생리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 충족에 영향을 준다.
  • 4
    예술, 도덕, 제도 등이 각기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서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
  • 5
    지속적으로 누적되기 때문에 항상 같은 형태를 지닌다.

17. 태아기의 유전성 질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유전성 질환은 유전자 이상으로 발생하는 신체적ㆍ정신적 이상을 모두 가리키는 것이다.
  • 2
    유전자 이상으로 인한 장애에 묘성(cat-cry) 증후군이 포함된다.
  • 3
    유전성 질환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 4
    유전성 질환을 가진 태아는 임신초기에 유산된다.
  • 5
    유전질환 가능성을 알기 위하여 임신 15∼17주 경 양수를 채취하여 진단할 수 있으나 태아에 손상을 줄 우려가 있다.

18. 피아제(J. Piaget)의 감각운동기의 발달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대상을 특징에 따라 분류(classification)한다.
  • 2
    대상을 연속(seriation)적인 순서에 따라 배열한다.
  • 3
    대상의 질량 혹은 무게가 형태 및 위치에 따라 변하여도 보존(conservation)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4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을 획득한다.
  • 5
    조합기술(combination skill)을 획득한다.

19. 융(C. Jung)이 제시한 장년기의 성격발달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아가 발달하고 외부세계에 대처하는 역량을 발휘한다.			
ㄴ. 남성은 여성적 측면인 아니무스를 나타낸다.
ㄷ. 외부세계에 쏟았던 에너지를 자기내면에 돌려 자아정체감 대 혼란이 나타난다.	
ㄹ. 여성은 독립적이고 공격적인 측면이 나타난다.
  • 1
    ㄱ, ㄴ
  • 2
    ㄱ, ㄹ
  • 3
    ㄴ, ㄷ
  • 4
    ㄴ, ㄹ
  • 5
    ㄷ, ㄹ

20. 유아기(3-6세) 혹은 아동기(7-12세)의 주요 발달과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애착관계 형성
  • 2
    또래관계 증진
  • 3
    도덕 및 가치체계 발달
  • 4
    성역할 습득
  • 5
    학습기술 습득

21. 청년기 혹은 장년기의 발달과제의 학자와 내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1
    레빈슨(D. Levinson) - 직업 선택, 사회적 역할
  • 2
    펙(R. Peck) - 자아분화, 친밀한 관계 활동
  • 3
    굴드(R. Gould) -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
  • 4
    에릭슨(E. Erikson) - 타인과 조화로운 관계 형성
  • 5
    하비거스트(R. Havighurst) - 배우자 선택, 가정관리

22. 임신 중 태아기에 기형 혹은 저체중을 발생시키는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간접흡연
  • 2
    항생제 섭취
  • 3
    알코올 섭취
  • 4
    폴리염화비페닐(PCB)에 노출
  • 5
    철분 섭취

23. 유아기(3-6세)의 인지발달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표상에 의한 상징적 사고
  • 2
    자기중심적 사고
  • 3
    비가역적 사고
  • 4
    물활론적 사고
  • 5
    연역적 사고

24. 퀴블러-로스(Kübler-Ross)가 제시한 ‘죽음의 직면단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1
    부정
  • 2
    자학
  • 3
    타협
  • 4
    우울
  • 5
    분노

25. 인간생애주기의 이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성장과 발달은 횡단적으로 일어난다.
  • 2
    인간의 삶에는 비지속성 혹은 단절의 특성이 있다.
  • 3
    인간 삶을 전체가 아닌 부분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 4
    인간행동 이해를 위하여 환경보다 유전적 원인을 분석하여야 한다.
  • 5
    생애주기의 연령구분은 국가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사회복지 조사론


26. 다음 조사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15년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합격자 명단에서 수험번호가 가장 앞 쪽인 10명 중 무작위로 첫 번째 요소를 추출하였다. 그 후 첫 번째 요소로부터 매 10번째 요소를 추출하여 합격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 1
    체계적 표집
  • 2
    단순무작위표집
  • 3
    층화표집
  • 4
    할당표집
  • 5
    다단계 집락표집

27. A시설 어린이들의 발달 상태를 조사하기 위해 체중계를 이용하여 몸무게를 측정했는데 항상 2.5kg이 더 무겁게 측정되었다. 이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타당도는 높지만 신뢰도는 낮다.
  • 2
    신뢰도는 높지만 타당도는 낮다.
  • 3
    신뢰도도 높고 타당도도 높다.
  • 4
    신뢰도도 낮고 타당도도 낮다.
  • 5
    신뢰도나 타당도를 평가할 수 없다.

28. 프로그램 평가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종속변수는 프로그램이다.
  • 2
    유사실험설계를 사용하여 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
  • 3
    외생변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 4
    투입된 비용에 대한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 5
    결과를 해석할 때 정치적 관점이 개입될 수 있다.

29. 통계적 가설 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신뢰수준을 높이면 1종 오류를 줄일 수 있다.
  • 2
    유의수준을 낮추면 1종 오류가 늘어난다.
  • 3
    유의확률이 유의수준보다 낮으면 영가설이 기각된다.
  • 4
    2종 오류가 증가하면 통계적 검정력은 감소한다.
  • 5
    2종 오류는 실제로는 참이 아닌 영가설을 기각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30. 양적연구와 비교한 질적연구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연구자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 2
    소수의 사례를 깊이 있게 관찰할 수 있다.
  • 3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목표가 아니다.
  • 4
    일반적으로 신뢰도가 더 높다.
  • 5
    귀납적 추론의 경향이 더 강하다.

31. 다음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개 시ㆍ도에서 2010년부터 2015년까지 매년 수집한 자료를 이용하여 ‘청년실업률이 범죄율에 미치는 영향과 추세’를 분석하였다.
  • 1
    독립변수는 청년실업률이다.
  • 2
    종속변수는 비율척도이다.
  • 3
    분석단위는 개인이다.
  • 4
    양적인 자료를 분석한 연구이다.
  • 5
    종단연구이다.

32. 다음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요가가 노인의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우울감을 호소하는 노인 100명을 모집하였다. 이들 중 50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화요일에 요가강좌를 실시하고 이틀 후인 목요일에 100명을 대상으로 우울감 정도를 측정하였다.
  • 1
    요가강좌가 실험자극이다.
  • 2
    통제집단이 존재한다.
  • 3
    요가강좌에 참여한 50명과 참여하지 않은 50명의 동질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 4
    유사실험설계에서 사전조사가 생략되었다.
  • 5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이 존재한다.

33. 다음 조합된 단어들과 동일한 논리적 구성을 가진 것은?
개념화 : 개념 : 명제
  • 1
    이론화 : 개념 : 가설
  • 2
    이론화 : 가설 : 개념
  • 3
    조작화 : 변수 : 가설
  • 4
    조작화 : 가설 : 변수
  • 5
    조작화 : 개념 : 가설

34. 질적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근거이론의 목적은 사람, 사건 및 현상에 대한 이론의 생성이다.
  • 2
    문화기술지(ethnography)는 특정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 과정 및 결과이다.
  • 3
    현상학은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의 본질과 의미에 초점을 둔다.
  • 4
    자료 수집원을 다양화하여 연구의 엄격성을 높일 수 있다.
  • 5
    부정적 사례(negative case)의 목적은 연구자가 편견에 빠지지 않게 동료집단이 감시기제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35. 실험설계 시 고려해야 할 타당도 저해요인 중 특성이 같은 요인끼리 묶인 것은?
ㄱ. 역사(history)
ㄴ. 성숙(maturation)
ㄷ. 표본의 대표성(sample representativeness)
ㄹ. 중도탈락(mortality)
  • 1
    ㄴ, ㄷ
  • 2
    ㄷ, ㄹ
  • 3
    ㄱ, ㄴ, ㄷ
  • 4
    ㄱ, ㄴ, ㄹ
  • 5
    ㄴ, ㄷ, ㄹ

36. 서베이 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면접조사는 우편조사에 비해 비언어적 행위의 관찰이 가능하다.
  • 2
    일반적으로 전화조사는 면접조사에 비해 면접시간이 길다.
  • 3
    질문의 순서는 응답률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4
    폐쇄형 질문의 응답범주는 상호배타적이어야 한다.
  • 5
    면접조사는 전화조사에 비해 비용이 높을 수 있지만 무응답률은 낮은 편이다.

37. 다음에서 사용한 타당도는?
새로 개발된 주관적인 행복감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결과와 이미 검증되고 널리 사용되고 있는 주관적인 행복감 측정도구의 결과를 비교하여 타당도를 확인한다.
  • 1
    내용(content) 타당도
  • 2
    동시(concurrent) 타당도
  • 3
    예측(predictive) 타당도
  • 4
    요인(factor) 타당도
  • 5
    판별(discriminant) 타당도

38. 확률표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알 수 있다.
  • 2
    무작위방법이 기본 전제이다.
  • 3
    비비례층화(disproportionate stratified)표집은 확률표집이다.
  • 4
    신뢰수준이 높을수록 표본오차는 감소한다.
  • 5
    표본의 수가 증가할수록 표본오차는 감소한다.

39. 측정의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편향에 의해 체계적 오류가 발생한다.
  • 2
    무작위 오류는 측정의 타당도를 저해한다.
  • 3
    체계적 오류는 측정의 신뢰도를 저해한다.
  • 4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사용하더라도 체계적 오류를 줄일 수 없다.
  • 5
    측정자, 측정 대상자 등에 일관성이 없어 생기는 오류를 체계적 오류라 한다.

40. 욕구조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지역의 통반장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 2
    지역사회 공청회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 3
    지역주민에게 서베이를 실시한다.
  • 4
    정부기관에서 발표하는 사회지표를 활용한다.
  • 5
    일반인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다.

4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단일사례설계에서 기초선이 불안정하게 형성되어 있는 경우, 기초선의 변화의 폭과 기울기까지 고려하여 결과를 분석한다.
  • 1
    평균비교
  • 2
    시각적 분석
  • 3
    경향선 접근
  • 4
    임상적 분석
  • 5
    이론적 분석

42.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가설이란 둘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예측하는 진술이다.
  • 2
    영가설은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 3
    연구가설은 이론으로부터 도출된다.
  • 4
    가설은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 5
    가설은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

43. 실험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통제집단사후검사설계는 무작위할당으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을 나누고 실험집단에만 개입을 한다.
  • 2
    정태적(static) 집단비교설계는 실험집단과 개입이 주어지지 않은 집단을 사후에 구분해서 종속변수의 값을 비교한다.
  • 3
    비동일통제집단설계는 임의적으로 나눈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교류를 통제한다.
  • 4
    솔로몬4집단설계는 통제집단사전-사후검사설계와 통제집단사후검사설계를 결합한 것이다.
  • 5
    복수시계열설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해 개입 전과 개입 후 여러 차례 종속변수를 측정한다.

44. 다음에서 설명하는 조사는?
기초연금의 노인 빈곤 감소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동일한 노인을 표본으로 10년간 매년 조사한다.
  • 1
    전수조사
  • 2
    추세조사
  • 3
    패널조사
  • 4
    탐색적 조사
  • 5
    횡단적 조사

45. 다음에서 설명하는 오류는?
17개 시ㆍ도를 조사하여 대학 졸업 이상의 인구비율이 높은 지역이 낮은 지역에 비해 중위 소득이 더 높음을 알게 되었다. 이를 통해 학력수준이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에 비해 소득수준이 높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 1
    무작위 오류
  • 2
    체계적 오류
  • 3
    환원주의 오류
  • 4
    생태학적 오류
  • 5
    개체주의적 오류

46. 2차 자료 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비관여적 방법이다.
ㄴ. 관찰대상에 대한 연구자의 영향이 크다.
ㄷ. 통계적 기법으로 자료의 결측값을 대체할 수 없다. 
ㄹ.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 1
  • 2
    ㄱ, ㄷ
  • 3
    ㄱ, ㄷ, ㄹ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47. 과학적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잠정적이지 않은 지식을 추구한다.
  • 2
    철학이나 신념보다는 이론에 기반한다.
  • 3
    경험적인 증거에 기반하여 지식을 탐구한다.
  • 4
    현상의 규칙성에 대한 관심이 높다.
  • 5
    허위화(falsification)의 가능성에 대해 개방적이어야 한다.

48. 변수의 측정수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성별은 이산적 특성을 가진 서열척도이다.
  • 2
    인종과 종교는 등간척도이다.
  • 3
    석차로 평가된 성적은 등간척도이다.
  • 4
    5점 척도로 측정된 서비스만족도는 비율척도이다.
  • 5
    IQ와 온도는 등간척도이다.

49. 사회복지조사의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연구대상을 관찰하기에 앞서 그들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ㄴ. 연구로부터 얻을 수 있는 사회적 이익이 비용을 초과해야만 한다.
ㄷ. 조사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과 실패도 모두 보고해야 한다.
ㄹ. 비밀성이 보장되면 익명성도 보장된다.
  • 1
  • 2
  • 3
    ㄱ, ㄷ
  • 4
    ㄱ, ㄷ, ㄹ
  • 5
    ㄱ, ㄴ, ㄷ, ㄹ

50.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부정확한 관찰은 규칙성을 전제로 이와 부합되는 특수한 사례만을 관찰하는 것이다.
  • 2
    과도한 일반화는 관찰된 소수의 사건이나 경험을 근거로 현상의 규칙성을 일반화시키는 것이다.
  • 3
    선별적 관찰은 관찰자의 자아특성이 현상을 이해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 4
    꾸며진 지식은 의식적 활동의 부재로 현상에 대한 정확한 관찰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 5
    자아개입은 일반화된 관점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사실이 아닌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채점하기
상기 문제들은 웹상에 공개되어 있는 문제들을 수집한 것으로, 혹시 저작권등 문제가 있는 경우 연락 주시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광고 등 제휴 문의 : salvo1661@gmail.com
대한민국 대표 음악 커뮤니티 미딕스 지하철 역세권 커뮤니티 소개팅어플 인기순위 소개팅어플 인기순위 공대 위키 대한민국 대표 부동산계산기 하이파이브 자유 광고 홍보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