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1급

15회 2교시

사회복지 실천론


1.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우애방문자들은 빈곤가정을 방문하면서 상담 및 교육, 교화를 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 2
    우애방문자들은 빈민구제에 도덕적 잣대를 적용하여 빈민을 통제하고자 하였다.
  • 3
    우애방문자들의 개입대상은 개인이나 가족이었다.
  • 4
    자선조직협회는 연구와 조사를 통해 사회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는 기본개념을 가졌다.
  • 5
    인보관운동은 빈곤의 원인을 산업화의 결과로 보았다.

2. 생활시설에 해당하는 것은
  • 1
    아동보호치료시설
  • 2
    아동보호전문기관
  • 3
    영유아보육시설
  • 4
    지역아동센터
  • 5
    가정위탁지원센터

3. 우리나라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의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사회복지사는 사회환경을 개선하고 사회정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정책의 수립ㆍ발전ㆍ입법ㆍ집행을 요구하고 옹호해야 한다.
  • 2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사회복지사는 저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자발적이고 고지된 동의를 얻어야 한다.
  • 3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지불능력에 상관없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이유로 차별대우를 해서는 안 된다.
  • 4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클라이언트와 부적절한 성적 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 5
    사회복지사는 기관의 부당한 정책이나 요구에 대하여 전문직의 가치와 지식을 근거로 이에 대응하고 즉시 시ㆍ군ㆍ구에 보고해야 한다.

4. 사회복지실천 전문직으로의 발전과정에서 플렉스너(A. Flexner)의 비판에 대한 반응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리치몬드(M. Richmond)가 사회진단(Social diagnosis)을 출간하였다.
  • 2
    밀포드(Milford)회의에서 개별사회사업 방법론을 기본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공통요소가 정리되어 발표되었다.
  • 3
    미국사회복지사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가 설립되었다.
  • 4
    의사인 카보트(R. Cabot)가 매사추세츠병원에 의료사회복지사를 정식으로 채용하였다.
  • 5
    사회복지사들이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위상을 높이고자 하였다.

5. 사회복지실천현장 중 보건복지부가 주무부처인 시설은
  • 1
    청소년쉼터
  • 2
    자립지원시설
  • 3
    청소년상담복지센터
  • 4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5
    건강가정지원센터

6. 레비(C. Levy)가 제시한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 중 수단에 관한 가치에 해당하는 것은
  • 1
    소속의 욕구
  • 2
    건설적 변화에 대한 능력과 열망
  • 3
    자기결정권 존중
  • 4
    상호책임성
  • 5
    인간의 공통된 욕구

7. 강점관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인을 진단에 따른 증상을 가진 자로 규정한다.
  • 2
    개입의 초점이 가능성에 있다.
  • 3
    외상과 학대 경험은 클라이언트에게 도전과 기회의 원천이 될 수 있다.
  • 4
    모든 환경 속에는 활용 가능한 자원이 있다.
  • 5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협동 작업이 이루어질 때 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의 도움이 주어질 수 있다.

8. 법정 국가자격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사회복지사				ㄴ. 의료사회복지사
ㄷ. 학교사회복지사			ㄹ. 정신보건사회복지사
  • 1
  • 2
    ㄱ, ㄴ
  • 3
    ㄱ, ㄹ
  • 4
    ㄱ, ㄷ, ㄹ
  • 5
    ㄴ, ㄷ, ㄹ

9. 통합적 접근 방법에서 사회복지사의 활동 원칙이 아닌 것은
  • 1
    클라이언트와 협동노력 강조
  • 2
    병리보다 강점을 강조
  • 3
    다양한 모델과 기술을 활용
  • 4
    경험적으로 검증된 개입방법을 우선 적용
  • 5
    이론에 기초한 개입원리와 기법보다 직관과 창의적 방법 중시

10. 실천관계의 기본 원칙과 그 예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 1
    수용 - 학교폭력 가해자의 행동에 대해 그 상황과 감정을 이해함
  • 2
    자기결정 – 학생의 자퇴 결정을 존중함
  • 3
    개별화 – 따돌림 방지를 위해 다문화가정 학생의 사고방식과 생활유형을 개별적으로 조정함
  • 4
    통제된 정서적 관여 – 피해학생의 분노와 공포감을 민감하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함
  • 5
    비밀보장 – 학생의 뜻에 따라 부모의 이혼사실을 교사에게 알리지 않음

11. 미시적 실천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위탁가정 아동 방문	
ㄴ. 노숙인 보호를 위한 모금 활동
ㄷ. 정신장애인 재활 상담
ㄹ. 직업재활 대상자를 위한 자원 개발
  • 1
  • 2
    ㄱ, ㄷ
  • 3
    ㄴ, ㄹ
  • 4
    ㄱ, ㄴ, ㄷ
  • 5
    ㄱ, ㄴ, ㄷ, ㄹ

12. 다음 기록의 유형은?
사회복지사: 어떻게 여기 오시게 되었죠?
클라이언트: 남편이 일을 하지 않아서요.
사회복지사: 실직을 하셨나요? 아니면 일하기 싫어하시는 것인가요?
클라이언트: 둘 다 인 것 같아요. 병원만 다니면서...

(문제가 단순하지 않다는 생각에 약간 혼란스러웠지만, 문제의 가닥을 잡기 위해 차근차근 질문해 가기로 했다.)
  • 1
    이야기체기록
  • 2
    문제중심기록
  • 3
    과정기록
  • 4
    요약기록
  • 5
    상호작용기록

13. 바람직한 원조관계 형성에 방해가 되는 사회복지사의 행동은
  • 1
    상황에 적절한 옷을 갖추어 입음
  • 2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을 민감하게 관찰함
  • 3
    클라이언트를 감동시키려고 노력함
  • 4
    전문적 관계와 사적 관계의 경계를 분명히 함
  • 5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을 인지함

14. 통합적 방법으로서 문제해결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자아심리학, 듀이(J. Dewey)의 사상, 역할이론, 체계이론 등에 기반한다.
  • 2
    펄만(H. Perlman)의 모델에서는 주로 개인의 사회적 기능에 문제의 초점을 둔다.
  • 3
    콤튼과 갤러웨이(B. Compton &R. Galaway) 모델에서는 개인, 집단, 환경 간 상호작용 문제로 초점이 확대된다.
  • 4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협동적 작업 관계 외에 다른 체계와 협조, 교섭, 갈등의 관계도 가진다.
  • 5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적체계, 거시체계의 4체계 모델에서 6체계 모델로 발전한다.

15. 전문적 원조관계의 기본 요소인 사회복지사의 문화적 민감성 관련 내용으로 옳은 것은
  • 1
    문화적 다양성과 유사성을 인지하고 선호나 옳고 그름의 가치를 부여
  • 2
    자신의 문화를 중심에 두면서 타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의사소통
  • 3
    출신국가, 피부색 간에 존재하는 권력적 위계관계 무시
  • 4
    자신의 문화에 대한 인식에 기초하여 다문화 배경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규정
  • 5
    다문화 생활경험과 가치에 맞는 개입전략 개발

16. 면접과정에서의 질문으로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부인은 남편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셨나요?
ㄴ. 그 민감한 상황에서 왜 그런 말을 하셨지요? 
ㄷ. 이번처럼 갈등이 심각한 적은 몇 번 정도 되나요?
ㄹ. 그때 아내의 반응은 어땠나요? 죄책감이 들지는 않았나요?
  • 1
  • 2
    ㄱ, ㄷ
  • 3
    ㄴ, ㄹ
  • 4
    ㄱ, ㄴ, ㄷ
  • 5
    ㄱ, ㄴ, ㄷ, ㄹ

17. 역량강화(empowerment) 실천 활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클라이언트와 협력
ㄴ. 생태체계적 관점 적용
ㄷ. 사회변화를 위한 행동에 참여
ㄹ. 억압받는 집단에 대한 역사적 관점 이해
  • 1
  • 2
    ㄱ, ㄷ
  • 3
    ㄴ, ㄹ
  • 4
    ㄱ, ㄴ, ㄷ
  • 5
    ㄱ, ㄴ, ㄷ, ㄹ

18. 사례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클라이언트 중심적 서비스이다.
  • 2
    종결이 어려운 장기적 욕구를 갖는 대상자에게 적절하다.
  • 3
    상담이나 조언, 치료 등의 임상적 개입을 할 수 있다.
  • 4
    한 기관 내에서의 팀 협력 및 지역사회 타 전문 분야와의 협력이 중요하다.
  • 5
    공공부문의 역할을 확대하기 위한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19. 직면(confrontation)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 간에 모순이 있으나 클라이언트가 이를 부인하고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경우에 사용될 수 있다.
  • 2
    클라이언트가 극심한 정서적 긴장 상태에 있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3
    클라이언트에게 방어적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 4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결정이나 행동이 실제로 합리적임에도 이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하고 주저할 때 사용된다.
  • 5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가 충분히 형성된 뒤에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20. 사례관리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1
    아웃리치 → 사정 → 점검 → 계획 → 재사정
  • 2
    아웃리치 → 사정 → 계획 → 재사정 → 점검
  • 3
    사정 → 아웃리치 → 계획 → 재사정 → 점검
  • 4
    사정 → 아웃리치 → 재사정 → 계획 → 점검
  • 5
    아웃리치 → 사정 → 계획 → 점검 → 재사정

21. 문제에 대한 관점이나 인식을 변화시켜 새로운 이해를 촉진하는 개입 기법이 아닌 것은
  • 1
    모델링
  • 2
    직면
  • 3
    재명명
  • 4
    일반화
  • 5
    재보증

22. 표적문제(target problem) 선정 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 1
    표적문제는 가능한 많이 선정하는 것이 좋다.
  • 2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중 어느 한 쪽에서 문제로 인식하는 것은 모두 표적문제로 선정한다.
  • 3
    표적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할 때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판단을 중심으로 한다.
  • 4
    표적문제를 선정할 때 사회복지사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고려한다.
  • 5
    표적문제는 전문적 용어로 기술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23. 자료수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자료수집은 실천의 전 과정에 걸쳐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 2
    접수단계에서의 자료수집은 클라이언트 문제와 기관의 서비스 간 부합 여부를 판단하는데 필요한 정도면 충분하다.
  • 3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 유형은 클라이언트와 제3자의 상호작용 유형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
  • 4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언어적 표현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5
    수집된 자료는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주변 체계에 대한 정보도 포함해야 한다.

24. 사례관리자의 역할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사례관리자는 기관 정책상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어려울 때 다른 기관에 의뢰한다.
ㄴ. 사례관리자는 기관의 정책이 클라이언트에게 불리하다고 판단될 때 기관의 정책에 도전하는 옹호 역할을 수행한다.
ㄷ. 복합적인 욕구를 갖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조정ㆍ연계한다.
ㄹ.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이 중요하므로 사례관리자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행동해서는 안 된다.
  • 1
    ㄱ, ㄷ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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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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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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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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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양가감정(ambivalence)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변화를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마음이 공존하는 것을 의미한다.
ㄴ. 클라이언트가 양가감정을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ㄷ. 클라이언트의 양가감정을 수용하면 클라이언트의 저항감이 강화된다.
ㄹ. 양가감정은 초기 접촉단계가 아닌 중간단계에서부터 다루어져야 한다.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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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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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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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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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26. 정신역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심리적 결정론에 근거한다.
  • 2
    발달단계상의 고착과 퇴행을 고려한다.
  • 3
    성장의지가 높은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이다.
  • 4
    통찰보다는 치료적 처방제공에 초점을 둔다.
  • 5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 발생하는 불안과 긴장 해소를 위해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27. 가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정서적 기능보다 가계 계승과 같은 제도적 기능이 중시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 2
    부모-자녀 관계는 밀착된 경계를 가진 관계일수록 기능적이다.
  • 3
    가족문제는 단선적 인과론으로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4
    가족항상성은 가족규칙을 활성화하여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 5
    가족생활주기가 변해도 역할분담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적응적이다.

28. 집단프로그램 유형별 지도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 1
    한부모가족 자조모임 - 감정이입적 이해와 상호원조의 촉진자
  • 2
    중간관리자 역량강화프로그램 - 집단토의를 위한 구조제공자
  • 3
    에니어그램을 통한 자기인식향상프로그램 - 통찰력 발달의 촉진자
  • 4
    우울증 인지행동집단치료프로그램 - 무력감 극복을 위한 옹호자
  • 5
    중도입국자녀들의 한국사회적응프로그램 - 프로그램 디렉터

29. 보웬(M. Bowen)의 다세대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아분화수준이 낮은 부모는 미분화에서 오는 자신들의 불안이나 갈등을 삼각관계를 통해 회피하려 한다.
ㄴ. 나-입장취하기(I-position)는 타인을 비난하는 대신 자신이 생각하고 느낀 바를 말하며 탈삼각화를 촉진한다.
ㄷ. 가족조각으로 가족에 대한 인식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도록 돕는다.
ㄹ. 가계도를 작성하고 해석하면서 가족의 정서적 과정을 가족과 함께 이야기한다.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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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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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30. 해결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규범적이다.
  • 2
    과거를 지향한다.
  • 3
    병리적인 것에 초점을 둔다.
  • 4
    문제의 원인규명에 초점을 둔다.
  • 5
    변화는 항상 일어나며 불가피하다.

31. 가정폭력 가해자를 대상으로 다음의 훈련을 실시하였다. 평가 시 ‘암시적 행동에 대한 개별측정척도’를 활용하지 않는 것은
  • 1
    폭력을 유발하는 단서를 식별하는 훈련
  • 2
    긴장고조 상황에서 타임아웃 하는 훈련
  • 3
    분노를 피하는 자기대화훈련
  • 4
    시각적 현상화훈련
  • 5
    사회기술훈련

32. 인지행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인간행동은 의지에 의해 결정된다.
  • 2
    인간행동은 전 생애에 걸쳐 학습된다.
  • 3
    주관적인 경험의 독특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 4
    구조화된 접근을 강조한다.
  • 5
    지적 능력을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적용이 보다 용이하다.

33. 가족사정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가계도로 가족과 환경과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한다.
  • 2
    생태도로 세대 간 반복되는 유형을 파악한다.
  • 3
    사회적 관계망표로 사회적 관계에서의 지지 유형과 정도를 파악한다.
  • 4
    가족지도로 가족생활주기를 파악한다.
  • 5
    PIE 척도로 종단적 생활사건을 한 눈에 파악한다.

34. 좋은 기록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1
    서비스의 결정과 실행에 초점을 둔다.
  • 2
    상황묘사와 사회복지사의 견해를 구분하지 않는다.
  • 3
    비밀보장을 위해 정보를 쉽게 분류할 수 없게 한다.
  • 4
    모든 문제나 상황을 가능한 자세하고 풍부하게 기술한다.
  • 5
    클라이언트의 관점은 배제하고 전문적 견해를 강조한다.

35. 사회복지실천모델에서 사용하는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예외질문 - 문제가 해결된 미래에 대해 상상하도록 함으로써 변화의 목표를 찾아낸다.
  • 2
    명료화 - 저항이나 전이에 대한 이해를 반복, 심화, 확장하여 통합한다.
  • 3
    행동조성 - 목표행동을 세분화하여 연속적, 단계적으로 강화하는 것이다.
  • 4
    유형 역동성 고찰 - 상황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감정전환을 도모한다.
  • 5
    체계적 탈(둔)감법 - 특정 행동에 대한 불안을 유발하는 행동을 하도록 지시하는 것이다.

36. 사티어(V. Sati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자아존중감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2
    개인의 내적 과정을 이끌어내기 위해 빙산기법을 활용한다.
  • 3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수용한다.
  • 4
    회유형 의사소통은 기능적 의사소통이다.
  • 5
    정서적 경험과 가족체계에 대한 이중적 초점을 강조한다.

37. 클라이언트의 인식에 기초한 질적 평가의 목적이 아닌 것은
  • 1
    긍정적 피드백으로 사회복지사의 소진 예방
  • 2
    의도된 성과 외에 부가적인 성과 확인
  • 3
    기여요인과 방해요인에 대한 피드백
  • 4
    변화의 일반적인 요인 외에 특수한 요인을 발견하고 실천에 통합
  • 5
    클라이언트의 시각에서 프로그램 의미 도출

38.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권한부여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를 파트너로 인식한다.
ㄴ.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논쟁 통합이 문제해결모델에서 이루어졌다.
ㄷ. 클라이언트중심모델에서는 과거의 경험보다 현재의 경험을 강조한다.
ㄹ. 위기개입모델에서는 사건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보다 사건자체를 중요시한다.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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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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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행동수정모델의 개입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처벌받는 행동은 발생빈도가 줄어든다.
ㄴ. 간헐적으로 강화된 행동은 소거하기 어렵다.
ㄷ. 긍정적인 강화는 행동의 발생빈도와 정도를 증가시킨다.
ㄹ. 부적 처벌은 체벌을 제시함으로써 행동의 발생가능성을 감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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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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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집단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사전면접의 중요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관계형성을 하고 개별적인 관심사를 찾아낼 수 있다.
  • 2
    추가정보를 얻어서 개입의 방향을 조정할 수 있다.
  • 3
    참여자에 대한 사전지식으로 집단 내 행동의 의미를 빨리 파악할 수 있게 한다.
  • 4
    참여자들이 집단 내에서 좀 더 쉽게 개방적이 되도록 돕는다.
  • 5
    패턴화된 집단행동을 확인하고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41. 과제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단기간의 종합적인 개입모델이다.
  • 2
    클라이언트가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개입한다.
  • 3
    경험적 자료보다는 발달이론을 중심으로 개입한다.
  • 4
    계약한 구체적인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고 접근한다.
  • 5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자원 혹은 기술의 부족으로 이해한다.

4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예시가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격려기술–계약기간 동안 업무를 잘 해내셨군요. 이번에도 잘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요.
ㄴ. 재보증기술 - 염려하지 마세요. 상황은 좋아질 거예요.
ㄷ. 환기기술 - 힘드셨을 것 같네요. 그 때 기분이 어떠셨나요?
ㄹ. 직면기술 – 잠시 무엇을 했는지 한 번 살펴봅시다. 지난 번 하겠다고 한 것과는 반대의 일을 하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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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살유가족지지집단 참여자의 자기개방수준이 낮아 효과적인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간접적 자기노출을 활용하는 기법은
  • 1
    무기명 질문목록카드로 도출된 문제에 대해 토론한다.
  • 2
    이야기막대를 잡은 사람의 자기표현을 독려하고 다른 구성원들은 이에 집중하도록 한다.
  • 3
    감정목록표로 자신의 감정과 유사한 표현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어려움을 표현하도록 한다.
  • 4
    위기카드를 활용하여 반복되는 문제상황의 재발을 방지한다.
  • 5
    재구성하기 기법으로 현 상황에 대한 다른 해석을 촉진한다.

44. 집단 구성단계에서 유의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인구학적 특성, 문제 유형간의 동질성과 이질성의 균형을 고려한다.
  • 2
    의사결정의 역효과 예방을 위해 구성원들의 집단의사결정방법을 확인한다.
  • 3
    응집력과 신뢰감을 발달시킬 만큼 충분한 회기로 계획한다.
  • 4
    회합의 빈도구성은 구성원들의 욕구나 문제를 다루기에 적절해야 한다.
  • 5
    집단크기는 목적을 달성할 만큼 작고 경험의 다양성을 제공할 만큼 크게 구성하는 것이 좋다.

45. 다음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사용하고 있는 기술은?
딸이 말을 하면 엄마가 나서서 설명하며 대변하는 일이 반복될 때, 사회복지사가 딸을 보면서 “엄마가 대변인이시네요. 이것에 대해서 딸이 설명해보겠어요?”라고 하면서 딸이 직접 말할 수 있도록 한다.
  • 1
    추적하기
  • 2
    경계만들기
  • 3
    치료적 삼각관계
  • 4
    대처질문
  • 5
    재명명

46. 다음 사례를 구조적 가족치료모델로 개입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이 아닌 것은?
초등학교 2학년 아이를 키우며 직장을 다니고 있는 한부모 A씨는 아이가 자신의 말을 잘 듣지 않고 무시하는 문제를 호소하고 있는데, 아이의 행동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아이는 A씨가 올 때까지 외조모가 돌봐주고 있으며 외조모는 종종 A씨의 훈육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아이를 대하며, 아이 앞에서 A씨의 훈육방법을 야단친다.
  • 1
    하위체계간 경계 만들기
  • 2
    과제주기
  • 3
    가족 재구조화
  • 4
    실연
  • 5
    외현화

47. 사회복지실천모델의 특성과 해당 모델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1
    단기개입을 강조 - 위기개입모델
  • 2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강조 - 과제중심모델
  • 3
    환경에 대한 개입을 강조 - 생태체계모델
  • 4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강조 - 인지행동모델
  • 5
    클라이언트와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 - 클라이언트중심모델

48. 역설적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가족이 변화에 대한 저항이 클 때 사용할 수 있다.
ㄴ. 문제와 관련된 가족의 행동체계를 정확히 파악하여 증상처방기법을 활용한다.
ㄷ. 원가족 분석을 중시하는 개입방법이다.
ㄹ. 치료적 이중구속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 1
    ㄱ, ㄴ
  • 2
    ㄷ, ㄹ
  • 3
    ㄱ, ㄴ, ㄷ
  • 4
    ㄱ, ㄴ, ㄹ
  • 5
    ㄱ, ㄴ, ㄷ, ㄹ

49. 집단유형별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치료집단은 자기노출정도가 높아서 비밀보장이 중요하다.
  • 2
    과업집단은 구성원의 발달과업 완수를 위해 조직구조의 영향을 최소화한다.
  • 3
    자발적 형성집단은 구성원들이 설정한 목적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 4
    자조집단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공유된 문제에 대한 지지를 하는 것이다.
  • 5
    비자발적 집단에서는 협상 불가능영역이 있음을 분명히 한다.

50. 집단의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계획된 목표달성여부에 집중하며 의도하지 않는 결과는 확인하지 않는다.
  • 2
    참여자간 서열화 투쟁이 시작되므로 책임을 설정한 계약을 재확인 시킨다.
  • 3
    집단의 목적에 따른 집단구성과 구성원의 목적 성취를 원조한다.
  • 4
    종결에 대한 양가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여 다룬다.
  • 5
    도움을 많이 받은 사람은 종결의 어려움을 덜 느끼므로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집중한다.

지역사회 복지론


51. 다음 설명과 관련된 지역사회복지 이론은?
○ 다양한 집단과 조직이 이익을 표출함으로써 정책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정책은 이익집단들 간의 갈등과 타협의 산물로 간주된다.
○ 지역사회복지정책 결정은 이익집단들의 상대적 영향력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 1
    구조기능론
  • 2
    교환이론
  • 3
    상호작용론
  • 4
    역할이론
  • 5
    다원주의이론

52. 지역사회기능의 비교 척도로 옳지 않은 것은
  • 1
    사회성: 지역사회의 사회적 분화 정도
  • 2
    서비스의 일치성: 지역사회 내 서비스 영역이 동일지역 내에서 일치하는 정도
  • 3
    심리적 동일시: 지역주민들이 자기 지역을 중요한 준거집단으로 생각하는 정도
  • 4
    자치성: 지역사회가 타 지역에 의존하지 않는 정도
  • 5
    수평적 유형: 상이한 조직들의 구조적ㆍ기능적 관련 정도

53. 지역사회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지리적 지역사회는 일정한 지리적 공간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의미한다.
  • 2
    기능적 지역사회는 구성원 공동의 이익과 이해관계를 같이하는 공동체를 의미한다.
  • 3
    지역사회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연대성을 기초로 한다.
  • 4
    지역사회는 이익사회에서 공동사회로 발전한다.
  • 5
    가상공동체는 새로운 형태의 지역사회로 등장하고 있다.

54. 다음 사례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원칙은?
A사회복지사는 공동 사업 수행을 위해 특별추진회를 구성하였다. 그러나 주민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 채 사업추진을 진행하였다.
  • 1
    기관들 간의 역할 분담
  • 2
    효과적인 의사소통 개발과 유지
  • 3
    인간 욕구의 가변성 수용
  • 4
    집중과 분산 간의 균형
  • 5
    전문가의 역할 강화

55. 다음 사례를 설명할 수 있는 지역사회복지 이론은?
사회복지관은 생존차원에서 외부 재정지원을 필요로 하지만 재정지원자의 요구를 무시하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A사회복지관은 기관운영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후원기관을 발굴하였고, 이를 통해 직원들은 사업운영의 자율성이 확대되는 것을 경험하였다.
  • 1
    생태학이론
  • 2
    사회구성론
  • 3
    기능주의이론
  • 4
    권력의존이론
  • 5
    사회체계이론

56.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사회복지관 사업이 지방이양사업으로 선정되어 재정지원방법이 변경되었다.
  • 2
    사회복지관 5대 사업이 사례관리기능, 서비스제공기능, 지역조직화기능 등 3대 기능으로 재편되었다.
  • 3
    사회복지관 운영은 사회보장기본법에 근거한다.
  • 4
    사회복지관 평가제도가 실시되고 있다.
  • 5
    사회복지관의 운영원칙으로 지역성, 전문성, 책임성 등이 있다.

57. 영국의 지역사회보호 역사 중 다음의 특성 모두와 관련 있는 것은?
○ 사회서비스 부서 창설 제안		
○ 대인사회서비스		
○ 지역사회를 사회서비스 제공자로 인식	
○ 서비스의 협력 및 통합
  • 1
    시봄(Seebohm)보고서
  • 2
    하버트(Harbert)보고서
  • 3
    바클레이(Barclay)보고서
  • 4
    그리피스(Griffiths)보고서
  • 5
    베버리지(Beveridge)보고서

58. 조선시대 흉년으로 인한 이재민과 빈민을 구제한 국가기관은
  • 1
    향약
  • 2
    활인서
  • 3
    진휼청
  • 4
    기로소
  • 5
    동서대비원

59. 다음에서 설명하는 웨일과 갬블(Weil &Gamble)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은?
○ 목표는 프로그램의 방향 또는 자원을 최대한 끌어 낼 수 있는 조직 기반
○ 변화의 표적체계는 선출된 공무원, 재단, 정부기관
○ 일차적 구성원은 특정 이슈에 이해관계가 있는 조직
○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중재자, 협상가, 대변인
  • 1
    연합
  • 2
    정치적 권력강화
  • 3
    근린지역사회조직
  • 4
    기능적인 지역사회조직
  • 5
    프로그램의 개발과 조정

60. 다음에서 설명하는 지역사회의 욕구사정방법은?
○ 지역사회집단의 이해관계를 가장 잘 대표할 수 있는 참여자들을 선택한다.
○ 선택된 사람들은 한 곳에 모여 특정 문제에 대한 의견을 집단으로 토론한다.
○ 의사소통은 개방형 질문으로 진행한다.
  • 1
    델파이(Delphi) 기법
  • 2
    지역사회포럼(Community Forum)
  • 3
    민속학적(Ethnographic) 기법
  • 4
    명목집단(Nominal Group) 기법
  • 5
    초점집단(Focus Group) 기법

61. 지역사회복지 운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지역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는 조직운동
  • 2
    노동자 계층의 소득수준을 높이는 민중운동
  • 3
    지역사회복지의 확산과 발전을 위한 생활운동
  • 4
    복지권리의식과 시민의식을 배양하는 사회권 확립운동
  • 5
    지역사회 관련조직 간의 유기적인 협력이 이루어지는 연대운동

62. 로스만(J. Rothman)의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지역사회개발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분석전문가이다.
  • 2
    수급자 역할의 개념을 소비자로 본다.
  • 3
    변화전술과 기법은 합의와 집단토의이다.
  • 4
    수급자 체계의 범위는 약물중독과 같은 특정 집단이다.
  • 5
    제도의 변화를 목표로 한다.

63.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다음의 모든 활동과 관계되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역할은?
○ 잠재적 수급권자 파악		
○ 자산조사 및 수급권자 욕구조사
○ 서비스 및 시설입소 의뢰		
○ 취업정보 제공 및 알선
  • 1
    자문가
  • 2
    옹호자
  • 3
    조력자
  • 4
    상담가
  • 5
    자원연결자

64. 지방자치가 지역사회복지에 미친 긍정적 영향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주민의 주체적 참여기회 제공
ㄴ. 주민욕구 맞춤형 복지 프로그램 제공
ㄷ. 지방행정부서의 역할 강화
ㄹ. 비정부조직(NGO)의 자원 활용
  • 1
    ㄱ, ㄴ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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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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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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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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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 중 다음 활동을 해야 하는 단계는?
○ 참여자 적응 촉진하기   	
○ 참여자 간 저항과 갈등 관리하기
  • 1
    실행단계
  • 2
    자원계획단계
  • 3
    목적ㆍ목표설정단계
  • 4
    문제분석단계
  • 5
    평가단계

66. 지역사회보장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사회보장급여의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 2
    지역사회보장 수요를 측정하고, 목표 및 추진전략을 수립한다.
  • 3
    주택, 고용, 문화를 제외한 보건과 의료영역에 초점을 둔다.
  • 4
    시ㆍ도 및 시ㆍ군ㆍ구에서 계획을 수립한다.
  • 5
    지역사회보장서비스의 수급조정과 안정적 공급을 도모한다.

67. 사회복지사가 활용하는 조직화 기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회의 기술
  • 2
    협상 기술
  • 3
    지역문제 이슈설정 기술
  • 4
    지역사회 지도자 발굴 기술
  • 5
    주민통제 기술

68.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실행과정 점검단계(monitoring)에서는 실행과 결과를 추적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진척도를 파악한다.
ㄴ. 목적ㆍ목표설정단계에서는 갠트 차트(Gantt chart)를 활용하기도 한다.
ㄷ. 평가단계에서는 결과평가만 실시한다.
ㄹ. 욕구조사단계에서는 주요 정보제공자 인터뷰, 지역사회포럼 개최, 사회지표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1
    ㄱ, ㄴ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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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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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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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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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지역사회복지 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기술과 역할 간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 1
    네트워킹 기술 - 촉진자
  • 2
    연계 기술 - 옹호자
  • 3
    참여 기술 - 교육가
  • 4
    임파워먼트 기술 - 자원연결자
  • 5
    자원동원 기술 - 모금가

70. 사회적 경제의 주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마을기업은 지역공동체 이익을 추구하고 지역자원을 활용한다.
ㄴ.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며,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은 아니다.
ㄷ. 협동조합은 조합원의 권익 향상과 지역사회 공헌을 목적으로 한다.
ㄹ. 지역자활센터는 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자활을 촉진하며, 사회복지법인만이 신청할 수 있다.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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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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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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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네트워크 원리에 따른 운영
  • 2
    민간사회복지기관에 대한 감사 및 평가
  • 3
    수요자 중심의 지역사회보장서비스 제공기반 마련
  • 4
    지역사회 공동체 기능 회복과 사회자본 확대 지향
  • 5
    「사회보장급여의 이용ㆍ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로 시행

72. 최근 지역사회복지 동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사회적 경제의 대두
  • 2
    통합사례관리의 강화
  • 3
    ‘읍면동 복지허브화’ 사업 실시
  • 4
    5년 단위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
  • 5
    「협동조합기본법」 시행으로 실천주체의 다양화

73. 사회자본이론 내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사회적 교환관계에 내재된 자본이다.
  • 2
    수평적 관계에서 형성된다.
  • 3
    자본의 총량은 고정적이다.
  • 4
    구성원 일부가 아닌 모두에게 공유된다.
  • 5
    호혜적 문화를 기초로 형성된다.

74. 옹호(advocacy) 기술의 특성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사회정의를 지키고 유지하는 목적
ㄴ. 조직 구성원의 경제적 자립 강조
ㄷ. 표적 집단에 대한 강력한 영향력이나 압력 행사
ㄹ. 정당한 처우나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에 활용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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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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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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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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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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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지역사회복지 추진기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빈곤아동의 통합사례관리를 하는 드림스타트 사업은 민간영역의 사업이다.
  • 2
    희망복지지원단은 지역주민 맞춤형 통합서비스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지역사회가 보유한 자원과 서비스를 총괄적으로 조정한다.
  • 3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정기탁사업은 개별 사회복지 기관이나 시설에서 공모사업에 신청함으로써 배분된다.
  • 4
    지역사회아동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아동센터는 보호프로그램만 제공한다.
  • 5
    지역주민 맞춤형 가족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읍ㆍ면ㆍ동에 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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