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필기 401~500

401~500


401. 다음 중 편도 3차로 고속도로 외의 도로에서 차로에 따른 통행차의 기준을 설명한것으로 잘못된 것은?
  • 1
     중형 승합자동차가 1차로를 주행하였다.
  • 2
     승용자동차가 2차로를 주행하였다.
  • 3
     대형 승합자동차가 1차로를 주행하였다.
  • 4
     건설기계가 3차로를 주행하였다.

402. 소통이 원활한 편도 3차로 고속도로에서 승용자동차의 앞지르기 방법에 대한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1
     승용자동차가 앞지르기하려고 1차로로 차로를 변경한 후 계속해서1차로로 주행한다.
  • 2
     3차로로 주행 중인 대형승합자동차가 2차로로 앞지르기한다.
  • 3
     소형승합자동차는 1차로를 이용하여 앞지르기 한다.
  • 4
     5톤 화물차는 2차로를 이용하여 앞지르기 한다.

403. 다음은 차로에 따른 통행차의 기준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 1
     모든 차는 지정된 차로의 오른쪽 차로로 통행할 수 있다.
  • 2
     승용자동차가 앞지르기를 할 때에는 통행 기준에 지정된 차로의 바로 옆오른쪽 차로로 통행해야한다.
  • 3
     편도 4차로 일반도로에서 승용자동차의 주행차로는 모든 차로이다.
  • 4
     편도 4차로 고속도로에서 대형화물자동차의 주행차로는 오른쪽차로이다.

404. 일반도로의 버스전용차로로 통행할 수 있는 경우로 맞는 것은?
  • 1
     12인승 승합자동차가 6인의 동승자를 싣고 가는 경우
  • 2
     내국인 관광객 수송용 승합자동차가 25명의 관광객을 싣고 가는 경우
  • 3
     노선을 운행하는 12인승 통근용 승합자동차가 직원들을 싣고 가는 경우
  • 4
     택시가 승객을 태우거나 내려주기 위하여 일시 통행하는 경우

405.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통행할 수 있는 9인승 승용자동차는 ( )명 이상 승차한경우로 한정한다. ( )안에 맞는 것은?
  • 1
     3
  • 2
     4
  • 3
     5
  • 4
     6

406. 편도 3차로 고속도로에서 통행차의 기준으로 맞는 것은?(버스전용차로 없음)
  • 1
     승용자동차의 주행차로는 1차로이므로 1차로로 주행하여야 한다.
  • 2
     주행차로가 2차로인 소형승합자동차가 앞지르기할 때에는 1차로를 이용하여야 한다.
  • 3
     대형승합자동차는 1차로로 주행하여야 한다.
  • 4
     적재중량 1.5톤 이하인 화물자동차는 1차로로 주행하여야 한다.

407. 편도 3차로 고속도로에서 승용자동차가 2차로로 주행 중이다. 앞지르기할 수 있는차로로 맞는 것은?(버스전용차로 없음)
  • 1
     1차로
  • 2
     2차로
  • 3
     3차로
  • 4
     1, 2, 3차로 모두

408. 다음 중 앞지르기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잘못된 것은?
  • 1
     다른 차를 앞지르려면 앞차의 왼쪽 차로를 통행해야 한다.
  • 2
     중앙선이 황색 점선인 경우 반대방향에 차량이 없을 때는 앞지르기가가능하다.
  • 3
     가변차로의 경우 신호기가 지시하는 진행방향의 가장 왼쪽 황색점선에서는 앞지르기를 할 수 없다.
  • 4
     편도 4차로 고속도로에서 오른쪽 차로로 주행하는 차는 1차로까지진입이 가능하다.

409. 도로교통법상 차로에 따른 통행차의 기준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버스전용차로 없음)
  • 1
     느린 속도로 진행할 때에는 그 통행하던 차로의 오른쪽 차로로 통행할 수있다.
  • 2
     편도 2차로 고속도로의 1차로는 앞지르기를 하려는 모든 자동차가 통행할수 있다.
  • 3
     일방통행도로에서는 도로의 오른쪽부터 1차로로 한다.
  • 4
     편도 3차로 고속도로의 오른쪽 차로는 화물자동차가 통행할 수 있는차로이다.

410. 편도 3차로 고속도로에서 통행차의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1
     1차로는 2차로가 주행차로인 승용자동차의 앞지르기 차로이다.
  • 2
     1차로는 승합자동차의 주행차로이다.
  • 3
     갓길은 긴급자동차 및 견인자동차의 주행차로이다.
  • 4
     버스전용차로가 운용되고 있는 경우, 1차로가 화물자동차의 주행차로이다.

411. 도로교통법상 전용차로의 종류가 아닌 것은?
  • 1
     버스 전용차로
  • 2
     다인승 전용차로
  • 3
     자동차 전용차로
  • 4
     자전거 전용차로

412. 비오는 날 수막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1
     수막현상을 줄이기 위하여 기본 타이어보다 폭이 넓은 타이어로교환한다.
  • 2
     새 타이어로 교환한 후 수막현상이 더 발생하므로 감속운행을 해야 한다.
  • 3
     트레드가 마모되면 접지력이 높아져 수막현상의 가능성이 줄어든다.
  • 4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질수록 고속주행 시 수막현상이 증가된다.

413. 빙판길에서 차가 미끄러질 때 안전 운전방법 중 옳은 것은?
  • 1
     핸들을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조작한다.
  • 2
     수동 변속기 차량의 경우 기어를 고단으로 변속한다.
  • 3
     핸들을 반대 방향으로 조작한다.
  • 4
     주차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정차한다.

414. 안개 낀 도로에서 자동차를 운행할 때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은?
  • 1
     커브 길이나 교차로 등에서는 경음기를 울려서 다른 차를 비키도록 하고빨리 운행한다.
  • 2
     안개가 심한 경우에는 시야 확보를 위해 전조등을 상향으로 한다.
  • 3
     안개가 낀 도로에서는 안개등만 켜는 것이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된다.
  • 4
     어느 정도 시야가 확보되는 경우엔 가드레일, 중앙선, 차선 등 자동차의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서행한다.

415. 눈길이나 빙판길 주행 중에 정지하려고 할 때 가장 안전한 제동 방법은?
  • 1
     브레이크 페달을 힘껏 밟는다.
  • 2
     풋 브레이크와 주차브레이크를 동시에 작동하여 신속하게 차량을 정지시킨다.
  • 3
     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 엔진브레이크로만 감속한다.
  • 4
     엔진브레이크로 감속한 후 브레이크 페달을 가볍게 여러 번 나누어밟는다.

416. 폭우가 내리는 도로의 지하차도를 주행하는 운전자의 마음가짐으로 가장 바람직한것은?
  • 1
     모든 도로의 지하차도는 배수시설이 잘 되어 있어 위험요소는 발생하지않는다.
  • 2
     재난방송, 안내판 등 재난 정보를 청취하면서 위험요소에 대응한다.
  • 3
     폭우가 지나갈 때까지 지하차도 갓길에 정차하여 휴식을 취한다.
  • 4
     신속히 지나가야하기 때문에 지정속도보다 빠르게 주행한다.

417. 겨울철 빙판길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
  • 1
     터널 안에서 주로 발생하며, 안개입자가 얼면서 노면이 빙판길이 된다.
  • 2
     다리 위, 터널 출입구, 그늘진 도로에서는 블랙아이스 현상이 자주나타난다.
  • 3
     블랙아이스 현상은 차량의 매연으로 오염된 눈이 노면에 쌓이면서발생한다.
  • 4
     빙판길을 통과할 경우에는 핸들을 고정하고 급제동하여 최대한 속도를줄인다.

418. 짙은 안개로 인해 가시거리가 짧을 때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은?
  • 1
     전조등이나 안개등을 켜고 자신의 위치를 알리며 운전한다.
  • 2
     앞차와의 거리를 좁혀 앞차를 따라 운전한다.
  • 3
     전방이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중앙선을 넘어가도 된다.
  • 4
     안개 구간은 속도를 내서 빨리 빠져나간다.

419. 내리막길 주행 중 브레이크가 제동되지 않을 때 가장 적절한 조치 방법은?
  • 1
     즉시 시동을 끈다.
  • 2
     저단 기어로 변속한 후 차에서 뛰어내린다.
  • 3
     핸들을 지그재그로 조작하며 속도를 줄인다.
  • 4
     저단 기어로 변속하여 감속한 후 차체를 가드레일이나 벽에 부딪친다.

420. 터널 안 주행 중 자동차 사고로 인한 화재 목격 시 가장 바람직한 대응 방법은?
  • 1
     차량 통행이 가능하더라도 차를 세우는 것이 안전하다.
  • 2
     차량 통행이 불가능할 경우 차를 세운 후 자동차 안에서 화재 진압을기다린다.
  • 3
     차량 통행이 불가능할 경우 차를 세운 후 자동차 열쇠를 챙겨 대피한다.
  • 4
     연기가 많이 나면 최대한 몸을 낮춰 연기가 나는 반대 방향으로 유도표시등을 따라 이동한다.

421. 커브길을 주행 중일 때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1
     커브길 진입 이전의 속도 그대로 정속주행하여 통과한다.
  • 2
     커브길 진입 후에는 변속 기어비를 높혀서 원심력을 줄이는 것이 좋다.
  • 3
     커브길에서 후륜구동 차량은 언더스티어(understeer) 현상이 발생할 수있다.
  • 4
     커브길에서 오버스티어(oversteer)현상을 줄이기 위해 조향방향의반대로 핸들을 조금씩 돌려야 한다.

422. 풋 브레이크 과다 사용으로 인한 마찰열 때문에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생겨 제동이되지 않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1
     스탠딩웨이브(Standing wave)
  • 2
     베이퍼록(Vapor lock)
  • 3
     로드홀딩(Road holding)
  • 4
     언더스티어링(Under steering)

423. 주행 중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강풍이나 돌풍 지역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은?
  • 1
     속도를 높여 터널 입구, 다리 위 등을 신속히 벗어나야 안전하다.
  • 2
     강풍이 불면 자동차는 차로를 이탈할 수 있으므로 바람에 자동차를맡겨야 한다.
  • 3
     우리나라는 강풍이 부는 도로가 없기 때문에 크게 우려할 문제는 아니다.
  • 4
     운전자는 절대 감속해야 하며 안전 운전에 집중하여야 한다.

424. 겨울철 블랙 아이스(black ice)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못한 것은?
  • 1
     도로 표면에 코팅한 것처럼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이다.
  • 2
     아스팔트 표면의 눈과 습기가 공기 중의 오염물질과 뒤섞여 스며든 뒤검게 얼어붙은 현상이다.
  • 3
     추운 겨울에 다리 위, 터널 출입구, 그늘진 도로, 산모퉁이 음지 등 온도가낮은 곳에서 주로 발생한다.
  • 4
     햇볕이 잘 드는 도로에 눈이 녹아 스며들어 도로의 검은 색이 햇빛에반사되어 반짝이는 현상을 말한다.

425. 다음 중 겨울철 도로 결빙 상황과 관련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1
     아스팔트보다 콘크리트로 포장된 도로가 결빙이 더 많이 발생한다.
  • 2
     콘크리트보다 아스팔트 포장된 도로가 결빙이 더 늦게 녹는다.
  • 3
     비가 오는 날보다 눈이 내리는 날에 도로의 결빙이 더 빨리 진행된다.
  • 4
     도로가 결빙된 구간에서는 편제동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426. 다음 중 지진발생 시 운전자의 조치로 가장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 1
     운전 중이던 차의 속도를 높여 신속히 그 지역을 통과한다.
  • 2
     차를 이용해 이동이 불가능할 경우 차는 가장자리에 주차한 후 대피한다.
  • 3
     주차된 차는 이동 될 경우를 대비하여 자동차 열쇠는 꽂아둔 채 대피한다.
  • 4
     라디오를 켜서 재난방송에 집중한다.

427. 다음 중 강풍이나 돌풍 상황에서 가장 올바른 운전방법 2가지는?
  • 1
     핸들을 양손으로 꽉 잡고 차로를 유지한다.
  • 2
     바람에 관계없이 속도를 높인다.
  • 3
     표지판이나 신호등, 가로수 부근에 주차한다.
  • 4
     산악 지대나 다리 위, 터널 출입구에서는 강풍의 위험이 많으므로 주의한다.

428. 자갈길 운전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적절한 2가지는?
  • 1
     운전대는 최대한 느슨하게 잡아 팔에 전달되는 충격을 최소화한다.
  • 2
     바퀴가 최대한 노면에 접촉되도록 속도를 높여서 운전한다.
  • 3
     보행자 또는 다른 차마에게 자갈이 튀지 않도록 서행한다.
  • 4
     타이어의 적정공기압 보다 약간 낮은 것이 높은 것보다 운전에 유리하다.

429. 빗길에서 고속 주행 중 앞차가 정지하는 것을 보고 제동했을 때 발생하는 현상2가지는?
  • 1
     급제동 시에는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로 차량의 앞숙임 현상이 발생한다.
  • 2
     빗길에서는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이 높아지므로 제동거리가 길어진다.
  • 3
     수막현상과 편제동 현상이 발생하여 차로를 이탈할 수 있다.
  • 4
     자동차의 앞쪽으로 무게중심이 쏠리면서 브레이크 성능을 저하시킨다.

430. 언덕길의 오르막 정상 부근으로 접근 중이다. 안전한 운전행동 2가지는?
  • 1
     연료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엔진의 RPM(분당 회전수)을 높인다.
  • 2
     오르막의 정상에서는 반드시 일시정지한 후 출발한다.
  • 3
     앞 차량과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운행한다.
  • 4
     고단기어보다 저단기어로 주행한다.

431. 내리막길 주행 시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 2가지는?
  • 1
     기어 변속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므로 풋 브레이크만을 사용하여 내려간다.
  • 2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바로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 3
     올라갈 때와 동일한 변속기어를 사용하여 내려가는 것이 좋다.
  • 4
     풋 브레이크와 엔진 브레이크를 적절히 함께 사용하면서 내려간다.

432. 장마철 장거리 운전을 대비하여 운전자가 한 행동으로 가장 바른 것은?
  • 1
     겨울철 부동액을 증류수로 교환하여 엔진 냉각수로 사용하였다.
  • 2
     최대한 연비를 줄이기 위하여 타이어의 공기압을 낮추었다.
  • 3
     차량침수를 대비하여 보험증서를 차량에 비치하였다.
  • 4
     겨울철에 사용한 성애제거제로 차량유리를 깨끗하게 닦았다.

433. 포트홀(도로의 움푹 패인 곳)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1
     포트홀은 여름철 집중 호우 등으로 인해 만들어지기 쉽다.
  • 2
     포트홀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주행 속도를 높인다.
  • 3
     도로 표면 온도가 상승한 상태에서 횡단보도 부근에 대형 트럭 등이급제동하여 발생한다.
  • 4
     도로가 마른 상태에서는 포트홀 확인이 쉬우므로 그 위를 그냥 통과해도무방하다.

434. 집중 호우 시 안전한 운전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
     차량의 전조등과 미등을 켜고 운전한다.
  • 2
     히터를 내부공기 순환 모드 상태로 작동한다.
  • 3
     수막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타이어의 마모 정도를 확인한다.
  • 4
     빗길에서는 안전거리를 2배 이상 길게 확보한다.

435. 강풍 및 폭우를 등반한 태풍이 발생한 도로를 주행 중일 때 운전자의 조치방법으로적절하지 못한 것은?
  • 1
     브레이크 성능이 현저히 감소하므로 앞차와의 거리를 평소보다 2배 이상둔다.
  • 2
     침수지역을 지나갈 때는 중간에 멈추지 말고 그대로 통과하는 것이 좋다.
  • 3
     주차할 때는 침수 위험이 높은 강변이나 하천 등의 장소를 피한다.
  • 4
     담벼락 옆이나 대형 간판 아래 주차하는 것이 안전하다.

436. 눈길 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위해 앞 유리창에 있는 눈만 치우고 주행하면안전하다.
  • 2
     풋 브레이크와 엔진브레이크를 같이 사용하여야 한다.
  • 3
     스노체인을 한 상태라면 매시 30킬로미터 이하로 주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 4
     평상시보다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주행한다.

437. 다음 중 우천 시에 안전한 운전방법이 아닌 것은?
  • 1
     상황에 따라 제한 속도에서 20%~50% 정도 감속 운전한다.
  • 2
     승용자동차 운전자가 길 가는 행인에게 흙탕물을 튀게 하여 피해를 주면과태료 2만 원에 처한다.
  • 3
     다른 운전자에게 식별이 되도록 미등과 전조등을 켜고 운전하는 것이좋다.
  • 4
     운전석을 앞쪽으로 당겨 몸을 핸들과 가까이 밀착시켜 전방주시하며운전한다.
438. 다음 중 안개 낀 도로를 주행할 때 바람직한 운전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 1
     뒤차에게 나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 차폭등, 미등, 전조등을 켠다.
  • 2
     앞 차에게 나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 반드시 상향등을 켠다.
  • 3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속도를 줄인다.
  • 4
     습기가 맺혀 있을 경우 와이퍼를 작동해 시야를 확보한다.

439. 도로교통법상 편도 2차로 자동차전용도로에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있는 경우감속운행 속도로 맞는 것은?
  • 1
     매시 80킬로미터
  • 2
     매시 90킬로미터
  • 3
     매시 72킬로미터
  • 4
     매시 100킬로미터

440. 주행 중 벼락이 칠 때 안전한 운전 방법 2가지는?
  • 1
     자동차는 큰 나무 아래에 잠시 세운다.
  • 2
     차의 창문을 닫고 자동차 안에 그대로 있는다.
  • 3
     건물 옆은 젖은 벽면을 타고 전기가 흘러오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 4
     벼락이 자동차에 친다면 매우 위험한 상황이니 차 밖으로 피신한다.

441. 운전 중 발생하는 현혹현상과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 1
     현혹현상은 시력이 낮은 운전자에게 주로 발생한다.
  • 2
     현혹현상은 고속도로에서만 발생되는 현상이다.
  • 3
     주로 동일방향 차량에 의하여 발생한다.
  • 4
     주행 중 잦은 현혹현상의 발생은 사고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442. 야간에 마주 오는 차의 전조등 불빛으로 인한 눈부심을 피하는 방법으로 올바른것은?
  • 1
     전조등 불빛을 정면으로 보지 말고 자기 차로의 바로 아래쪽을 본다.
  • 2
     전조등 불빛을 정면으로 보지 말고 도로 우측의 가장자리 쪽을 본다.
  • 3
     눈을 가늘게 뜨고 자기 차로 바로 아래쪽을 본다.
  • 4
     눈을 가늘게 뜨고 좌측의 가장자리 쪽을 본다.

443. 도로교통법상 밤에 고속도로 등에서 고장으로 자동차를 운행할 수 없는 경우,운전자가 조치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1
     사방 500미터에서 식별할 수 있는 적색의 섬광신호·전기제등 또는 불꽃신호를 설치해야 한다.
  • 2
     표지를 설치할 경우 후방에서 접근하는 자동차의 운전자가 확인할 수있는 위치에 설치하여야 한다.
  • 3
     고속도로 등이 아닌 다른 곳으로 옮겨 놓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 4
     안전삼각대는 고장차가 서있는 지점으로부터 200미터 후방에 반드시설치해야 한다.

444. 다음 중 자동차(이륜자동차 제외)의 전조등, 차폭등, 미등을 모두 켜야 하는 경우로맞는 것은?
  • 1
     밤에 도로에서 자동차를 정차하는 경우
  • 2
     안개가 가득 낀 도로에서 자동차를 정차하는 경우
  • 3
     주차위반으로 도로에서 견인되는 자동차의 경우
  • 4
     터널 안 도로에서 자동차를 운행하는 경우

445. 다음 중 고속도로에서 자동차 고장 시 적절한 조치요령은?
  • 1
     신속히 비상점멸등을 작동하고 차를 도로 위에 멈춘 후 보험사에 알린다.
  • 2
     트렁크를 열어 놓고 고장 난 곳을 신속히 확인한 후 구난차를 부른다.
  • 3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 고장차량의 앞쪽 500미터 지점에 안전삼각대를설치한다.
  • 4
     이동이 가능한 경우 신속히 비상점멸등을 켜고 갓길에 정지시킨다.

446. 내연기관 차량이 주행 중 시동이 꺼졌을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
     연료펌프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으면 주행 중 시동이 꺼진다.
  • 2
     주행 중 시동이 꺼지면 파워핸들의 작동도 멈춘다.
  • 3
     자동차 전원 배터리가 방전되면 주행 중 차량이 멈춘다.
  • 4
     주행 중 차량의 시동이 꺼지면 브레이크 조작이 어려워진다

447. 밤에 고속도로에서 자동차 고장으로 운행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안전삼각대와 함께추가로 ( )에서 식별할 수 있는 불꽃 신호 등을 설치해야 한다. ( )에 맞는것은?
  • 1
     사방 200미터 지점
  • 2
     사방 300미터 지점
  • 3
     사방 400미터 지점
  • 4
     사방 500미터 지점

448. 자동차 주행 중 타이어가 펑크 났을 때 가장 올바른 조치는?
  • 1
     한 쪽으로 급격하게 쏠리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급제동을 한다.
  • 2
     핸들을 꽉 잡고 직진하면서 급제동을 삼가고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하여안전한 곳에 정지한다.
  • 3
     차량이 쏠리는 방향으로 핸들을 꺾는다.
  • 4
     브레이크 페달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주차 브레이크를 이용하여정지한다.

449. 다음 중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조치요령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1
     차에서 내린 후 차 뒤에서 손을 흔들며 다른 자동차에게 주의를 환기시킨다.
  • 2
     차에서 내린 후 차 앞에서 손을 흔들며 다른 자동차에게 주의를 환기시킨다.
  • 3
     신속하게 고장자동차의 표지를 차량 후방에 설치하고, 안전한 장소로피한 후 관계기관에 신고한다.
  • 4
     비상점멸등을 작동하고 자동차 안에서 관계기관에 신고한다.

450. 다음 중 고속도로 공사구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
     차로를 차단하는 공사의 경우 정체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 2
     화물차의 경우 순간 졸음, 전방 주시태만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 3
     이동공사, 고정공사 등 다양한 유형의 공사가 진행된다.
  • 4
     제한속도는 시속 80킬로미터로만 제한되어 있다.

451. 운전자의 하이패스 단말기 고장으로 하이패스가 인식되지 않은 경우, 올바른조치방법 2가지는?
  • 1
     비상점멸등을 작동하고 일시정지한 후 일반차로의 통행권을 발권한다.
  • 2
     목적지 요금소에서 정산 담당자에게 진입한 장소를 설명하고 정산한다.
  • 3
     목적지 요금소의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하면 자동 정산된다.
  • 4
     목적지 요금소에서 하이패스 단말기의 카드를 분리한 후 정산담당자에게그 카드로 요금을 정산할 수 있다.

452. 다음 중 터널 안 화재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의 행동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1
     도난 방지를 위해 자동차문을 잠그고 터널 밖으로 대피한다.
  • 2
     화재로 인해 터널 안은 연기로 가득차기 때문에 차안에 대기한다.
  • 3
     차량 엔진 시동을 끄고 차량 이동을 위해 열쇠는 꽂아둔 채 신속하게내려 대피한다.
  • 4
     유턴해서 출구 반대방향으로 되돌아간다.

453. 다음 중 터널을 통과할 때 운전자의 안전수칙으로 잘못된 것은?
  • 1
     터널 진입 전, 명순응에 대비하여 색안경을 벗고 밤에 준하는 등화를 켠다.
  • 2
     터널 안 차선이 백색실선인 경우, 차로를 변경하지 않고 터널을 통과한다.
  • 3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급제동에 대비한다.
  • 4
     터널 진입 전, 입구에 설치된 도로안내정보를 확인한다.

454. 다음은 자동차 주행 중 긴급 상황에서 제동과 관련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 1
     수막현상이 발생할 때는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평소보다 높아진다.
  • 2
     비상 시 충격 흡수 방호벽을 활용하는 것은 대형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중 하나이다.
  • 3
     노면에 습기가 있을 때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항상 직진 방향으로미끄러진다.
  • 4
     ABS를 장착한 차량은 제동 거리가 절반 이상 줄어든다.

455. 지진이 발생할 경우 안전한 대처 요령 2가지는?
  • 1
     지진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주행하여 지진 지역을 벗어난다.
  • 2
     차간거리를 충분히 확보한 후 도로의 우측에 정차한다.
  • 3
     차를 두고 대피할 필요가 있을 때는 차의 시동을 끈다.
  • 4
     지진 발생과 관계없이 계속 주행한다.

456. 교통사고로 인한 화재와 관련해 운전자의 행동으로 맞는 2가지는?
  • 1
     구조대의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반드시 같이 구조 활동을 해야한다.
  • 2
     긴장감 해소를 위해 담배를 피워도 무방하다.
  • 3
     위험물질 수송차량과 충돌한 경우엔 사고 지점에서 빠져나와야 한다.
  • 4
     화재가 발생했다면 부상자를 적절하게 구호해야 한다.

457. 자동차 운전 중 터널 내에서 화재가 났을 경우 조치해야 할 행동으로 맞는 2가지는?
  • 1
     차에서 내려 이동할 경우 자동차의 시동을 끄고 하차한다.
  • 2
     소화기로 불을 끌 경우 바람을 등지고 서야 한다.
  • 3
     터널 밖으로 이동이 어려운 경우 차량은 최대한 중앙선 쪽으로 정차시킨다.
  • 4
     차를 두고 대피할 경우는 자동차 열쇠를 뽑아 가지고 이동한다.

458.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2가지는?
  • 1
     고속 주행 중 급제동 시에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과속이 주된 원인이다.
  • 2
     빗길에서는 저속 운행 시에 주로 발생한다.
  • 3
     미끄러지는 현상에 의한 노면 흔적은 사고 원인 추정에 별 도움이 되질않는다.
  • 4
     ABS 장착 차량도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459. 자동차가 차로를 이탈할 가능성이 가장 큰 경우 2가지는?
  • 1
     오르막길에서 주행할 때
  • 2
     커브 길에서 급히 핸들을 조작할 때
  • 3
     내리막길에서 주행할 때
  • 4
     노면이 미끄러울 때

460. 고속도로 주행 중 엔진 룸(보닛)에서 연기가 나고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가장바람직한 조치 방법 2가지는?
  • 1
     발견 즉시 그 자리에 정차한다.
  • 2
     갓길로 이동한 후 시동을 끄고 재빨리 차에서 내려 대피한다.
  • 3
     초기 진화가 가능한 경우에는 차량에 비치된 소화기를 사용하여 불을끈다.
  • 4
     초기 진화에 실패했을 때에는 119 등에 신고한 후 차량 바로 옆에서기다린다.

461. 다음과 같은 공사구간을 통과 시 차로가 감소가 시작되는 구간은?
  • 1
     주의구간
  • 2
     완화구간
  • 3
     작업구간
  • 4
     종결구간

462. 야간운전과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1
     전면유리에 틴팅(일명 썬팅)을 하면 야간에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 2
     맑은 날은 야간보다 주간운전 시 제동거리가 길어진다.
  • 3
     야간에는 전조등보다 안개등을 켜고 주행하면 전방의 시야확보에유리하다.
  • 4
     반대편 차량의 불빛을 정면으로 쳐다보면 증발현상이 발생한다.

463. 야간 운전 중 나타나는 증발현상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1
     증발현상이 나타날 때 즉시 차량의 전조등을 끄면 증발현상이 사라진다.
  • 2
     증발현상은 마주 오는 두 차량이 모두 상향 전조등일 때 발생하는 경우가많다.
  • 3
     야간에 혼잡한 시내도로를 주행할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4
     야간에 터널을 진입하게 되면 밝은 불빛으로 잠시 안 보이는 현상을말한다.

464. 야간 운전 시 운전자의 ‘각성저하주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평소보다 인지능력이 향상된다.
  • 2
     안구동작이 상대적으로 활발해진다.
  • 3
     시내 혼잡한 도로를 주행할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4
     단조로운 시계에 익숙해져 일종의 감각 마비 상태에 빠지는 것을 말한다.

465. 해가 지기 시작하면서 어두워질 때 운전자의 조치로 거리가 먼 것은?
  • 1
     차폭등, 미등을 켠다.
  • 2
     주간 주행속도보다 감속 운행한다.
  • 3
     석양이 지면 눈이 어둠에 적응하는 시간이 부족해 주의하여야 한다.
  • 4
     주간보다 시야확보가 용의하여 운전하기 편하다.

466. 다음중 전기자동차의 충전 케이블의 커블러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 1
     다른 배선기구와 대체 불가능한 구조로서 극성이 구분되고 접지극이 있는것일 것.
  • 2
     접지극은 투입 시 제일 나중에 접속되고, 차단 시 제일 먼저 분리되는구조일 것.
  • 3
     의도하지 않은 부하의 차단을 방지하기 위해 잠금 또는 탈부착을 위한기계적 장치가 있는 것일 것.
  • 4
     전기자동차 커넥터가 전기자동차 접속구로부터 분리될 때 충전 케이블의전원공급을 중단시키는 인터록 기능이 있는 것일 것.

467. 자동차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1
     차량 내부에 앰프 설치를 위해 배선장치를 임의로 조작한다.
  • 2
     겨울철 주유 시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3
     LPG차량은 비상시를 대비하여 일회용 부탄가스를 차량에 싣고 다닌다.
  • 4
     일회용 라이터는 여름철 차 안에 두어도 괜찮다.

468. 앞 차량의 급제동으로 인해 추돌할 위험이 있는 경우, 그 대처 방법으로 가장올바른 것은?
  • 1
     충돌직전까지 포기하지 말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감속한다.
  • 2
     앞 차와의 추돌을 피하기 위해 핸들을 급하게 좌측으로 꺾어 중앙선을넘어간다.
  • 3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눈을 감는다.
  • 4
     와이퍼와 상향등을 함께 조작한다.

469. 다음 중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의 타이어 이상으로 발생하는 현상 2가지는?
  • 1
     베이퍼록 현상
  • 2
     스탠딩웨이브 현상
  • 3
     페이드 현상
  • 4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

470. 다음 중 좌석안전띠 착용에 대한 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 1
     좌석안전띠는 허리 위로 고정시켜 교통사고 충격에 대비한다.
  • 2
     화재진압을 위해 출동하는 소방관은 좌석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아도된다.
  • 3
     어린이는 앞좌석에 앉혀 좌석안전띠를 매도록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 4
     13세 미만의 자녀에게 좌석안전띠를 매도록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3만원이다.

471. 교통사고 시 머리와 목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발 전에 조절해야 하는 것은?
  • 1
     좌석의 전후 조절
  • 2
     등받이 각도 조절
  • 3
     머리받침대 높이 조절
  • 4
     좌석의 높낮이 조절

472. 터널에서 안전운전과 관련된 내용으로 맞는 것은?
  • 1
     앞지르기는 왼쪽 방향지시등을 켜고 좌측으로 한다.
  • 2
     터널 안에서는 앞차와의 거리감이 저하된다.
  • 3
     터널 진입 시 명순응 현상을 주의해야 한다.
  • 4
     터널 출구에서는 암순응 현상이 발생한다.

473. 다음은 차로 변경 시 신호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알맞은 것은?
  • 1
     신호를 하지 않고 차로를 변경해도 다른 교통에 방해되지 않았다면 교통법규 위반으로 볼 수 없다.
  • 2
     차로 변경이 끝난 후 상당 기간 신호를 계속하여 다른 교통에 의사를알려야 한다.
  • 3
     차로 변경 시에만 신호를 하면 되고, 차로 변경 중일 때에는 신호를중지해야 한다.
  • 4
     차로 변경이 끝날 때까지 신호를 하며, 차로 변경이 끝난 후에는 바로신호를 중지해야 한다.

474. 앞지르기를 할 수 있는 경우로 맞는 것은?
  • 1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고 있을 경우
  • 2
     앞차가 위험 방지를 위하여 정지 또는 서행하고 있는 경우
  • 3
     앞차의 좌측에 다른 차가 앞차와 나란히 진행하고 있는 경우
  • 4
     앞차가 저속으로 진행하면서 다른 차와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있을 경우

475. 다음은 다른 차를 앞지르기하려는 자동차의 속도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 1
     다른 차를 앞지르기하는 경우에는 속도의 제한이 없다.
  • 2
     해당 도로의 법정 최고 속도의 100분의 50을 더한 속도까지는 가능하다.
  • 3
     운전자의 운전 능력에 따라 제한 없이 가능하다.
  • 4
     해당 도로의 최고 속도 이내에서만 앞지르기가 가능하다.

476. 다음 중 고속도로에서 일반도로로 진출하고자 할 때 가장 안전한 행동은?
  • 1
     신속히 진출하기 위해 가속한다.
  • 2
     옆 차로에 주행 차량이 없을 때에는 여러 차로를 한 번에 가로질러 출구로나간다.
  • 3
     미리 방향지시등을 켜고 감속하여 진출한다.
  • 4
     진출 차량이 많아 진출 차로로 진입할 공간이 없을 경우 우회하여앞지르기한다.

477. 다음 중 자동차 운전자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실제로 정지할때까지의 ‘정지거리’가 가장 길어질 수 있는 경우 2가지는?
  • 1
     차량의 중량이 상대적으로 가벼울 때
  • 2
     차량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를 때
  • 3
     타이어를 새로 구입하여 장착한 직후
  • 4
     과로 및 음주 운전 시

478. 자동차 승차인원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2가지는?
  • 1
     고속도로에서는 자동차의 승차정원을 넘어서 운행할 수 없다.
  • 2
     자동차등록증에 명시된 승차정원은 운전자를 제외한 인원이다.
  • 3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의 허가를 받은 때에는 승차정원을 초과하여운행할 수 있다.
  • 4
     승차정원 초과 시 도착지 관할 경찰서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479. 전방에 교통사고로 앞차가 급정지했을 때 추돌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가장 안전한운전방법 2가지는?
  • 1
     앞차와 정지거리 이상을 유지하며 운전한다.
  • 2
     비상점멸등을 켜고 긴급자동차를 따라서 주행한다.
  • 3
     앞차와 추돌하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감속하며 안전거리를 확보한다.
  • 4
     위험이 발견되면 풋 브레이크와 주차 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하여 제동거리를 줄인다.

480. 좌석안전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2가지는?
  • 1
     운전자의 졸음운전을 예방하여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필수적인안전장치이다.
  • 2
     차량 충격으로 인한 경추를 보호하여 부상을 줄이고 사망사고 예방에도움을 준다.
  • 3
     사고 충격을 줄이고 운전 중 바른 자세를 유지하여 운전자의 피로를줄여준다.
  • 4
     차량 에어백의 보조적인 보호수단으로 도로에서는 탑승객 전원이착용해야 한다.

481. 좌석 안전띠 착용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2가지는?
  • 1
     가까운 거리를 운행할 경우에는 큰 효과가 없으므로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 2
     자동차의 승차자는 안전을 위하여 좌석 안전띠를 착용하여야 한다.
  • 3
     어린이는 부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운전석 옆 좌석에 태우고, 좌석안전띠를 착용시키는 것이 안전하다.
  • 4
     긴급한 용무로 출동하는 경우 이외에는 긴급자동차의 운전자도 좌석안전띠를 반드시 착용하여야 한다.

482. 교통사고 발생 시 부상자의 척추 골절이 아주 심한 경우 조치하는 방법으로 적절한방법은?
  • 1
     의식이 있는지 확인하고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한다.
  • 2
     부상자를 부축하여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고 119에 신고한다.
  • 3
     상기도 폐색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하임리히법을 시행한다.
  • 4
     함부로 부상자를 옮기지 말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한다.

483. 교통사고 발생 시 부상자의 의식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해야 할것은?
  • 1
     부상자의 맥박 유무를 확인한다.
  • 2
     말을 걸어보거나 어깨를 가볍게 두드려 본다.
  • 3
     어느 부위에 출혈이 심한지 살펴본다.
  • 4
     입안을 살펴서 기도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한다.

484. 교통사고 발생 시 긴급을 요하는 경우 동승자에게 조치를 하도록 하고 운전을계속할 수 있는 차량 2가지는?
  • 1
     병원으로 부상자를 운반 중인 승용자동차
  • 2
     화재진압 후 소방서로 돌아오는 소방자동차
  • 3
     교통사고 현장으로 출동하는 견인자동차
  • 4
     택배화물을 싣고 가던 중인 우편물자동차

485. 도로교통법령상 교통사고 발생 시 계속 운전할 수 있는 경우로 옳은 2가지는?
  • 1
     긴급한 환자를 수송 중인 구급차 운전자는 동승자로 하여금 필요한 조치등을 하게하고 계속 운전하였다.
  • 2
     긴급한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 중인 운전자는 동승자로 하여금필요한 조치 등을 하게하고 계속 운전하였다.
  • 3
     긴급한 우편물을 수송하는 차량 운전자는 동승자로 하여금 필요한 조치등을 하게하고 계속 운전하였다.
  • 4
     긴급한 약품을 수송 중인 구급차 운전자는 동승자로 하여금 필요한 조치등을 하게하고 계속 운전하였다.

486. 야간에 도로에서 로드킬(road kill)을 예방하기 위한 운전방법으로 가장 맞는 것은?
  • 1
     도로에 노루가 있는 경우 상향등을 켜서 도망가게 한다.
  • 2
     한적한 산길을 주행할 경우에는 비상등을 켜고 운전한다.
  • 3
     동물이 출현할 가능성이 높은 도로에서는 감속운행을 한다.
  • 4
     도로에 동물의 접근을 막으려면 안개등을 켜고 주행한다.

487. 고속도로에서 고장 등으로 긴급 상황 발생 시 일정 거리를 무료로 견인서비스를제공해 주는 기관은?
  • 1
     도로교통공단
  • 2
     한국도로공사
  • 3
     경찰청
  • 4
     한국교통안전공단

488. 도로에서 로드킬(road kill)이 발생하였을 때 조치요령으로 가장 알맞지 않은 것은?
  • 1
     동물의 사체는 전염병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함부로 만지지 않는다.
  • 2
     2차사고 방지를 위한 위험방지와 원활한 소통을 한 경우에는 신고하지아니 해도 된다.
  • 3
     동물과 사고가 발생하면 ‘지역번호 + 120번’에 신고한다.
  • 4
     사고 당한 동물은 자기 차에 싣고 간다.

489. 야간 주행 중 앞차의 제동등이 점등되지 않았을 때 올바른 운전방법이 아닌 것은?
  • 1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한다.
  • 2
     앞차에게 제동등이 점등되지 않음을 알려준다.
  • 3
     앞차를 앞지르기한 후 급제동하여 그 차를 정지시킨다.
  • 4
     횡단보도, 교차로 등 감속이 예측되는 경우 특히 주의한다.

490. 폭우로 인하여 지하차도가 물에 잠겨 있는 상황이다. 다음 중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은?
  • 1
     물에 바퀴가 다 잠길 때까지는 무사히 통과할 수 있으니 서행으로 지나간다.
  • 2
     최대한 빠른 속도로 빠져 나간다.
  • 3
     우회도로를 확인한 후에 돌아간다.
  • 4
     통과하다가 시동이 꺼지면 바로 다시 시동을 걸고 빠져 나온다.

491. 교통사고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조치요령과 거리가 먼 것은?
  • 1
     위험여부 확인
  • 2
     환자의 반응 확인
  • 3
     기도 확보 및 호흡 확인
  • 4
     환자의 목적지와 신상 확인

492. 주행 중 자동차 돌발 상황에 대한 올바른 대처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 1
     주행 중 핸들이 심하게 떨리면 핸들을 꽉 잡고 계속 주행한다.
  • 2
     자동차에서 연기가 나면 즉시 안전한 곳으로 이동 후 시동을 끈다.
  • 3
     타이어 펑크가 나면 핸들을 꽉 잡고 감속하며 안전한 곳에 정차한다.
  • 4
     철길건널목 통과 중 시동이 꺼져서 다시 걸리지 않는다면 신속히 대피 후신고한다.

493. 교통사고 현장에서 증거확보를 위한 사진 촬영 방법으로 맞는 2가지는?
  • 1
     파손부위 및 원거리 사진 촬영을 같이 한다.
  • 2
     차량 바퀴가 돌아가 있는 모습도 촬영해야 한다.
  • 3
     야간에는 어둡기 때문에 사진 촬영할 필요가 없다.
  • 4
     사고에 관련된 자동차 운전자의 신원정보(얼굴, 신장 등)가 확인될 수있도록 촬영해야 한다.

494. 다음 중 장거리 운행 전에 반드시 점검해야 할 우선순위 2가지는?
  • 1
     차량 청결 상태 점검
  • 2
     DMB(영상표시장치) 작동여부 점검
  • 3
     각종 오일류 점검
  • 4
     타이어 상태 점검

495. 운전면허 취소 사유에 해당하는 것은?
  • 1
     정기 적성검사 기간 만료 다음 날부터 적성검사를 받지 아니하고 6개월을초과한 경우
  • 2
     운전자가 단속 공무원(경찰공무원, 시・군・구 공무원)을 폭행하여 불구속형사 입건된 경우
  • 3
     자동차 등록 후 자동차 등록번호판을 부착하지 않고 운전한 경우
  • 4
     제2종 보통면허를 갱신하지 않고 2년을 초과한 경우

496. 범칙금 납부 통고서를 받은 사람이 1차 납부 기간 경과 시 20일 이내 납부해야 할금액으로 맞는 것은?
  • 1
     통고 받은 범칙금에 100분의 10을 더한 금액
  • 2
     통고 받은 범칙금에 100분의 20을 더한 금액
  • 3
     통고 받은 범칙금에 100분의 30을 더한 금액
  • 4
     통고 받은 범칙금에 100분의 40을 더한 금액

497. 누산 점수 초과로 인한 운전면허 취소 기준으로 옳은 것은?
  • 1
     1년간 100점 이상
  • 2
     2년간 191점 이상
  • 3
     3년간 271점 이상
  • 4
     5년간 301점 이상

498. 교통사고 결과에 따른 벌점 기준으로 맞는 것은?
  • 1
     행정 처분을 받을 운전자 본인의 인적 피해에 대해서도 인적 피해 교통사고구분에 따라 벌점을 부과한다.
  • 2
     자동차 등 대 사람 교통사고의 경우 쌍방 과실인 때에는 벌점을 부과하지않는다.
  • 3
     교통사고 발생 원인이 불가항력이거나 피해자의 명백한 과실인 때에는벌점을 2분의 1로 감경한다.
  • 4
     자동차 등 대 자동차 등 교통사고의 경우에는 그 사고 원인 중 중한 위반행위를 한 운전자에게만 벌점을 부과한다.

499. 영상기록매체에 의해 입증되는 주차위반에 대한 과태료의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 1
     승용차의 소유자는 3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 한다.
  • 2
     승합차의 소유자는 7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 한다.
  • 3
     기간 내에 과태료를 내지 않아도 불이익은 없다.
  • 4
     같은 장소에서 2시간 이상 주차 위반을 하는 경우 과태료가 가중된다.

500. 다음 중 교통사고를 일으킨 운전자가 종합보험이나 공제조합에 가입되어 있어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특례가 적용되는 경우로 맞는 것은?
  • 1
     안전운전 의무위반으로 자동차를 손괴하고 경상의 교통사고를 낸 경우
  • 2
     교통사고로 사람을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
  • 3
     교통사고를 야기한 후 부상자 구호를 하지 않은 채 도주한 경우
  • 4
     신호 위반으로 경상의 교통사고를 일으킨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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