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관리기술사 랜덤

1교시


1. 메타데이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 다단계 귀환(Multilevel Feedback)을 설명하시오.

4. 인시던트(Incident) 관리와 문제(Problem) 관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의 정의, 구성, 기대효과

6. 통합 프로세스 관리(Integrated Process Management)를 설명하시오.

7. ARC(Augmented Reality Continuum)에 대해 설명하시오.

8.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드라이버(Architecture Driver)에 대해 설명하시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드라이버
9.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 데이터 모델령의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1.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In-memory Database)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MMDB
12. SCRUM의 팀구성 및 개발프로세스

13. OAS(OpenAPI Specification)

2교시


1. 가상화(Virtualization)에 대하여 다음을 설명하시오. 가. 일반적인 운영 체제의 프로그램 동작방식 나. 응용 프로그램 가상화 동작방식 다. 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의 종류

2. 애자일(Agile) 개발방법론을 정의하고, 그 특징을 CBD(Component Based Development)방법론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애자일 방법론CBD 방법론
3. 최근 범죄의 증거 수집 분석에 디지털 포렌식이 핵심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디지털 포렌식에 사용되는 주요 기술과 해킹사고 분석 시 활용되는 네트워크 포렌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WAS 기반의 3-Tier구조로 개발된 시스템의 성능시험 단계에서 응답속도의 지연 문제가 발견되었다. 귀하가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한 책임자로 임명되었다면, 취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절차와 활동으로 나누어 기술하시오.

5. 비선형방정식의 수치해법에 관해서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가. 비선형방정식의 수치해법의 의의를 기술하시오.
나. 비선형방정식의 수치해법 중 Newton-Raphson 방법의 특징을 기술하시오.
다. 초기값 X0=1 일때 ƒ(X) = X3 + 2X - 1 의 해를 Newton-Raphson방식으로 X1, X2 
를 구하는 절차를 기술하시오.

6. EA/ITA(Enterprise Architecture/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를 수립하 고자 한다.
가. 수립에 필요한 정의, 필요성, 도입효과 등을 기술하시오.
나. 관점별(정책결정자-경영자, 관리자-팀장, 실무자-팀원, 구축자-팀원/업무
아키텍처, 데이터 아키텍처,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쳐, 기술아키텍처) 주요 산출물을 제시하고 관리자-팀장,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쳐의 산출물을 설명하시오.

3교시


1. 아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고객과 점주가 사용하는 주문 시스템에 대한 Use Case Diagram 을 작성하시오.
가. 고객은 주문 시스템을 통해 가격을 조회하고 주문할 수 있다.
나. 고객은 주문 시스템을 통해 주문 상태를 확인하고 주문을 취소할 수 있다.
다. 점주는 주문 시스템을 통해 주문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창고를 관리할 수 있다.
라. 회계 시스템은 주문 시스템과 연동하여 주문이나 취소 처리할 수 있다.

2. 레그테크(Regtech)와 관련하여 다음을 설명하시오.
가. 레그테크 정의와 필요성
나. 주요 특징
다. 추진동향 및 도입시 고려사항

3.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데이터 공학, 수학, 통계학, 컴퓨터 공학, 시각화, 업종 지식 등종합한 학문이 필요하다. 다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데이터사이언스의 영역, 요구역량(Soft Skill / Hard Skill)
나. 데이터사이언스 발전 방안

4. 성공적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관리자(PM, Project Manager)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다양한 부서와 다양한 시스템을 갖고 있는 대기업에서 통합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성공적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PM의 역할과 자격요건에 대해 설명하시오.

5.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에서 활용되는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모델을 설명하시오.

6. A기관은 데이터 품질관리 역량을 갖추고, 품질 제고 활동을 하기 위해 데이터 품질관리에 관련된 정책 및 제도를 마련하고자 한다. 데이터 품질관리에 포함되어야 할 다음의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데이터 품질관리 총괄 책임자의 역할
나. 정보 생명주기 (Information Life Cycle) 단계별 데이터 품질 관리 활동
다. 데이터 품질 진단 및 개선 절차

4교시


1. 백업센터의 설치 목적과 운영방식을 설명하고, 은행을 예로 들어 시스템 구성 방안을 기술하시오.

2. OSI 7 Layer와 TCP/IP의 다음에 대해 설명하시오. 가. OSI 7 Layer 계층 나. OSI 7 Layer와 TCP/IP 비교 다. TCP/IP에서 활용되고 있는 Subnetting과 Supernetting

3. 데이터베이스 샤딩(Sharding)에 대한 아래의 사항을 설명하시오.
가. 샤딩의 개념 및 분할방법
나. 샤딩과 파티셔닝(Partitioning)의 차이점
다. 샤딩 적용 시 고려사항

4. 모델기반의 SW개발방식인 MDA(Model Driven Architecture)의 정의와 중요성 및 장점 그리고 MDD(Model Driven Development)의 정의와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5. 소프트웨어 성능테스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리틀의 법칙(Little’s Law)을 통한 성능테스트의 목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나. 성능테스트의 종류 및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리틀의 법칙
6. SW중심사회를 설명하고, 공공SW사업 법제도 개선과 관련된 과제 중 가지를 설명하시오,

1교시


1. 폭포수형 개발모델(Waterfall development model)과 애자일 개발모델(Agile development model)의 차이를 테스팅 프로세스(Testing process)의 관점에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폭포수 모델애자일 방법론
2. 빅데이터 분석기법인 Random Forest

3.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의 단계적 표현(Staged Representation)과연속적 표현(Continuous Representation)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CMMi
4. e-governance를 설명하시오.

5. 가상화기술의 도커(DOCKER)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도커
6. AOSP(Android Open Source Project) 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7. 하이퍼레저(Hyperledger)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하이퍼레저
8. Phantom Conflict에 대해 설명하시오.

10.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데이터 로 변환하기 위한 PCM(Pulse Code Modulation) 의동작원리를 설명하시오.

11. Test Harness를 설명하시오.

12. DHTML(Dynamic HTML)을 설명하시오.

13. 컴포넌트(Component)와 모듈(Module)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2교시


1. 소프트웨어 개발보안을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보안약점을 이해해야 한다. 소프트웨어보안약점들을 유형별로 열거하고, 대표적인 웹 개발보안 공격방지 방법들을 설명하시오.

2. 코로나 19로 인한 중국 물류수급 문제 및 반도체 대란에 따른 전체 산업분야에서 재고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공급망관리(SCM) 관련하여 다음을 설명하시오.
가. 공급망관리(SCM)의 개념과 중요성 대두 배경
나. 수요 예측의 7단계 및 수요 예측 기법 다. 안전재고 및 적정재고 산정방법

3.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게임 등의 영상정보활용 소프트웨어 개발도구 제작시 필요한 모델링기술을 설명하시오.

4. 블록체인(Block Chain)의 Smart Contract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불안한 소스코드로 인해 해킹 및 보안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Smart Contract Audit에 대하여설명하시오.

5. UML 다이어그램의 종류를 설명하고, 예를 들어(도서대여, 도서구매, 도서예약등 적당히 선정하여) 작성하시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UML
6. 4차 산업혁명의 개념 및 주요 정보화 활용 기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

3교시


1.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인 VLAN(Virtual LAN), VPN(Virtual Private Network), NFV(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VLAN가상 사설망NFV
2. 컴퓨터그래픽스 응용이나 게임소프트웨어 개발시 사용되는 3차원 좌표계인 Global 좌표계와 Cartesian 좌표계가 있다. Global 좌표계에서 한점 P는 P(D, θ, ø)로 정의된다. Cartesian 좌표계에서는 한점 P는 P(x, y, z)로 정의 된다. x, y, z는 각각 좌표에서의 거리 x, y, z 값이다. 두 좌표계에서 정의된 한점 P의 좌표값을 상호변환하는 계산식을 구하시오.
*
D : 원점(0, 0, 0)과 점 P와의 거리, 
θ  : P점에서 x, y 평면에 내린 수선과 평면이 만나는 점과의 연결선과 x축과의 각도
ø  : z축과 p점과 원점의 연결선과의 각도

문제 : 
① P(x, y, z)를 P((D, θ ,ø)로 변환 : D, θ, ø값 계산
② P(D, θ, ø)를 P(x, y, z)로 변환  : x, y, z값 계산

3.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에 대하여 다음을 설명하시오. 가. 비점진적 통합 방식과 점진적 통합 방식 나. 하향식(Top Down) 통합 테스트와 상향식(Bottom Up) 통합 테스트 다. 테스트 드라이버(Test Driver)와 테스트 스텁(Test Stub)

4.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IT839 전략”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정보관리 측면에서의 성공전략을 논하시오.

5. 모바일 앱 개발의 특성과 이슈에 대하여 설명하고, 애자일(Agile)을 활용하여 모바일 개발환경에 적합한 개발방법을 제시하시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애자일 방법론
6. A기업은 산재된 지식과 시스템을 통합하고 단일화된 업무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협업을강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향상하고자 페이퍼리스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현재업무 환경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최적화된 시스템 활용으로 전사 임직원의 업무효율성을 향상하고자 ECM(Enterprise Content Management)을 도입하려고 한다. 다음에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ECM 정의 및 필요성
나. ECM 구성요소 및 주요기능
다. ECM 구축을 위한 주요 기능별 구축기술
라. ECM 구축 시 고려사항

4교시


1. 소프트웨어 안전성 분석 개념 및 안전성 분석 기법을 설명하시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소프트웨어 안전 분석
2. 공간 DB에서 사용되는 공간 연산자(Spatial Operator)를 5개 나열하고 설명하시오.

3. 인터넷 보안 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

4. CPU의 명령어 처리에 있어서 파이프라인(pipeline) 방식과 비파이프라인 방식에 대하여각각의 CPU 처리시간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단, 파이프라인의 단계 수를 m, 각 파인프라인 단계에서의 처리시간을 k, 실행할명령어들의 수를 n이라고 한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CPU 병렬 처리
5. 디도스 공격(DDoS, 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Attack)에 대응하기 위한 클라우드 기반 보안서비스 구축 방식 모델인 스크러빙 센터(Scrubbing Center) 및 콘텐츠 전송네트워크(Content Delivery Network)의 대응방법, 대응규모, 대응시점, 암호화 트래픽 방어 여부, 기존 시스템 활용 관점에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6. 아래 내용을 반영한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을 작성하시오.
가. 훈련교사(Trainer)는 하나 이상의 여러 종목(Program)을 훈련시킬 수 있다.
나. 각 종목(Program)은 훈련시간표 상 슬롯(Slot)에 훈련시간(Time)과 훈련실 (Room)이 할당되어 있다.

클래스 속성
Trainer id, name
Program number, name
Room number, name
Time day, hour

모든 문제들의 저작권은 원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본 사이트는 웹상에 공개되어 있는 문제만 모아서 보여드립니다. 저작권 안내

copyright 2024 뉴비티::새로운 CBT 시스템 - newbt.kr 제휴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