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 자기(Self)는 중년기 이후에 나타나는 원형(archetype)이다. ㄴ. 과거의 사건 및 미래에 대한 열망이 성격발달에 동시에 영향을 미친다. ㄷ. 리비도(libido)는 전반적인 삶의 에너지를 말한다. ㄹ. 성격발달은 개성화를 통한 자기실현의 과정이다.
ㄱ. 자아실현의 욕구 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ㄷ. 소속과 애정의 욕구 ㄹ. 열등감과 보상
ㄱ. 불안: 공포상태로서 위급한 상황에 적합한 방법으로 반응하지 못하는 것이다. ㄴ. 현실적 불안: 자아가 지각한 현실세계에 있는 위협 상황에 대한 두려움이다. ㄷ.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의 충동이 의식될지도 모른다는 위협을 느낄 때 생기는 두려움이다. ㄹ. 도덕적 불안: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느끼는 양심에 대한 두려움이다.
ㄱ.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보았다. ㄴ. 인간의 성격발달 단계를 제시하였다. ㄷ. 출생순위, 가족과 형제관계에서의 경험은 생활양식에 영향을 준다.
새로 개발된 주관적인 행복감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결과와 이미 검증되고 널리 사용되고 있는 주관적인 행복감 측정도구의 결과를 비교하여 타당도를 확인한다.
ㄱ. 장기적 관여(prolonged engagement)를 위한 노력 ㄴ. 연구자의 원주민화(going native)를 경계하는 노력 ㄷ. 해석에 적합하지 않은 부정적인 사례(negative case) 찾기 ㄹ. 내부자적(emic) 시각을 유지하기 위해 완전관찰자 역할 지향
요가가 노인의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우울감을 호소하는 노인 100명을 모집하였다. 이들 중 50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화요일에 요가강좌를 실시하고 이틀 후인 목요일에 100명을 대상으로 우울감 정도를 측정하였다.
한 연구에서 부모의 학력이 자녀의 대학 진학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의 재산이 비슷한 조사 대상에 한정하여 다시 분석해 본 결과, 부모의 학력과 자녀의 대학 진학률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일사례설계에서 기초선이 불안정하게 형성되어 있는 경우, 기초선의 변화의 폭과 기울기까지 고려하여 결과를 분석한다.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연구대상을 표본추출하여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에는 ( ), ( ), 동년배 조사 등이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15년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합격자 명단에서 수험번호가 가장 앞 쪽인 10명 중 무작위로 첫 번째 요소를 추출하였다. 그 후 첫 번째 요소로부터 매 10번째 요소를 추출하여 합격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ㄱ. 자치단체장의 정책공약 관련 자료의 내용분석 ㄴ. 지역주민의 욕구파악을 위한 서베이 ㄷ. 복지 전문가 대상 초점집단면접 ㄹ. 질적 자료수집을 위한 구청 업무담당자와의 심층면접
○ 우울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할 하나의 집단을 모집함 ○ 우울검사를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 차례 실시함 ○ 우울예방 프로그램을 진행함 ○ 우울검사를 동일한 측정도구를 이용해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 차례 실시함
ㄱ. ‘대학생들의 전공에 따라 다문화수용성이 다를 것이다’ 라는 가설설정 ㄴ. 표본을 추출하여 자료수집 ㄷ. 대학생들의 다문화수용성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ㄹ. 구조화된 설문지 작성
ㄱ. 최초의 한국사회사업가협회가 탄생하였다. ㄴ. 대학에서 정규 사회복지 교육이 시작되었다. ㄷ.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가 시작되었다. ㄹ.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이 시작되었다.
ㄱ. 적합성(adequate) ㄴ. 합리성(reasonable) ㄷ. 조절가능성(manageable) ㄹ. 구체성(specific)
ㄱ. 부인은 남편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셨나요? ㄴ. 그 민감한 상황에서 왜 그런 말을 하셨지요? ㄷ. 이번처럼 갈등이 심각한 적은 몇 번 정도 되나요? ㄹ. 그때 아내의 반응은 어땠나요? 죄책감이 들지는 않았나요?
합리적인 생각과 결정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의구심을 갖거나 자신 없어 할 때 사용하는 기법
ㄱ. 한국의 사회복지사업법이 제정되었다. ㄴ. 리치몬드(M.Richmond)의 사회진단이 출간되었다. ㄷ. 밀포드(Milford)회의에서 개별사회사업의 공통요소를 정리하였다. ㄹ. 펄만(H.Perlman)의 문제해결모델이 등장하였다.
ㄱ. 의료모델의 강조 ㄴ. 역량강화(empowerment)의 활용 ㄷ. 전문가 중심주의 ㄹ. 희망과 용기의 강조
ㄱ. 투입 ㄴ. 산출 ㄷ. 환류 ㄹ. 전환
ㄱ. 클라이언트와의 서비스 계약 실시 ㄴ. 초기 생태도의 작성 ㄷ. 사회기술훈련의 제공 ㄹ. 사후평가의 실시
○ 순환적 원인론 적용 ○ 환경 속의 인간 개념 활용 ○ 공통의 문제해결 과정의 도출 ○ 서비스 분화 및 파편화 문제의 해결
ㄱ. 역할연습 ㄴ. 시연 ㄷ. 모델링 ㄹ. 직접적 지시
컴퓨터 게임중독의 문제를 겪는 자녀가 새벽까지 게임을 하다가 중단하려고 할 때, 엄마 : (진지하게)“조금 더 하지 그러니, 그만두지 말고 계속 해.” 자녀 : “아니에요.”
철수 어머니는 남편의 늦은 귀가에 대해 잔소리를 하고, 철수 아버지는 아내의 잔소리 때문에 집에 늦게 들어와 부부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평소에 아버지는 철수에게 소신 있는 발언을 하라고 하다가 가족식사 시간에 철수가 간혹 소신발언을 하면 “밥이나 먹어!”라고 언성을 높인다. 어머니와 철수는 이러한 아버지의 행동에 대해 참지 못하고 함께 아버지에게 대항한다.
딸이 말을 하면 엄마가 나서서 설명하며 대변하는 일이 반복될 때, 사회복지사가 딸을 보면서 “엄마가 대변인이시네요. 이것에 대해서 딸이 설명해보겠어요?”라고 하면서 딸이 직접 말할 수 있도록 한다.
ㄱ. 가족 간의 친밀도 ㄴ. 가족 규칙 ㄷ. 가족성원들의 감정 ㄹ. 가족의 교육 수준
ㄱ. 취약단계 ㄴ. 위기단계 ㄷ. 재통합단계 ㄹ. 위기촉진요인 ㅁ. 위험한 사건
자녀교육 문제로 시어머니와 대립하는 며느리가 가족상담을 요청했다. 며느리는 남편이 모든 것을 어머니한테 맞추라고 한다며 섭섭함을 토로했다.
고등학생인 영수는 과체중, 자기주장 부족 등의 문제를 호소하고 있다. 또한 담배 가게를 지나칠 때마다 흡연 욕구를 참지 못해 간헐적 흡연을 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영수를 돕기 위해 음식에 대한 인식을 수정하게 하였고, 자기주장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하기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의 순서로 자기주장 행동을 수행하게 하였다. 아울러 등하교 때 담배 가게가 있는 골목을 피해 다니도록 했다. 그리고 흡연 욕구를 참지 못할 때는 껌을 씹게 하였다.
ㄱ. 어떤 개입이 대상문제의 변화를 설명하는지 알 수 있다. ㄴ. 둘 이상의 클라이언트, 둘 이상의 상황이나 문제에 적용 가능하다. ㄷ. 행동빈도의 직ㆍ간접 관찰, 기존척도, 클라이언트 자신의 주관적 사고나 감정 등의 측정 지수를 사용한다. ㄹ. 반복적 시행으로 개입효과성의 일반화가 가능하다.
ㄱ. 평가단계에서는 개입방향과 수준을 정한다. ㄴ. 실행단계에서는 참여자를 적응시키고 활동을 조정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다. ㄷ. 자원계획 및 동원단계에서는 문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ㄹ. 지역사회 사정은 지역사회의 욕구와 자원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ㄱ. 1950년대 - 외국공공원조단체 한국연합회 조직 ㄴ. 1960년대 - 최초 사회복지관 건립 ㄷ. 1970년대 - 재가복지봉사센터 설치 및 운영 ㄹ. 1990년대 - 16개 광역 시ㆍ도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설립
A사회복지사는 공동 사업 수행을 위해 특별추진회를 구성하였다. 그러나 주민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 채 사업추진을 진행하였다.
ㄱ. 공공 간의 연계방식으로 시작해서 공공과 민간의 연계방식으로 전개되었다. ㄴ. 지역사회복지자원을 개발하고, 발굴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ㄷ. 시ㆍ도에서 전달되는 상위계획은 실무분과에서 심의권을 갖는다. ㄹ. 실무협의체에서는 실무분과에서 발의된 쟁점에 대해 논의한다.
ㄱ. 나눔문화 확산으로 공동체의식 함양 기여 ㄴ. 후원자의 자아실현 기회 제공 ㄷ.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주민 참여 유도 ㄹ. 민간비영리조직의 자율성 향상 기여
사회복지관은 생존차원에서 외부 재정지원을 필요로 하지만 재정지원자의 요구를 무시하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A사회복지관은 기관운영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후원기관을 발굴하였고, 이를 통해 직원들은 사업운영의 자율성이 확대되는 것을 경험하였다.
○ 지역사회는 공간을 점유하는 인간집합체로서 경쟁, 중심화, 분산 및 분리 등의 현상이 존재한다. ○ 지역사회의 변환과정을 역동적 진화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다.
A 종합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는 지역에 혼자 사는 노인에게 밑반찬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부녀회, 기초노령연금을 지급하는 동주민센터, 후원금을 지원하는 종교 단체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ㄱ. 서비스 연계 등을 포함한 사례관리 기능 ㄴ. 지역 지도자 발굴 등을 포함한 지역전문화 기능 ㄷ. 자원개발 및 관리 등을 포함한 지역조직화 기능 ㄹ. 지역의 욕구사정 등을 포함한 지역평가 기능
○ 사회서비스 부서 창설 제안 ○ 대인사회서비스 ○ 지역사회를 사회서비스 제공자로 인식 ○ 서비스의 협력 및 통합
ㄱ. 로스만(Rothman)의 기본 3가지 모델을 분화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을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ㄴ. 이 모델의 특징은 후원자의 의사결정 영향정도를 구체적으로 구분하였다는 것이다. ㄷ. 정치적 권력강화 모델은 로스만의 사회행동모델과 유사하다. ㄹ. 지역사회연계 모델은 후원자가 클라이언트보다 더 많은 결정권한이 있다.
○ 변화 매개체로서 과업지향의 소집단을 활용한다. ○ 권력구조에 있는 구성원을 협력자로 인식한다. ○ 기본 변화전략은 자신의 문제결정 및 해결에 다수의 사람이 참여하는 것이다. ○ 변화전술로 합의를 사용한다.
ㄱ.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주민의 주체적 참여기회 제공 ㄴ. 주민욕구 맞춤형 복지 프로그램 제공 ㄷ. 지방행정부서의 역할 강화 ㄹ. 비정부조직(NGO)의 자원 활용
ㄱ. 자동안정장치의 기능을 통해 경기 불안정을 조정한다. ㄴ. 공적연금이 은퇴준비 필요성을 인식시켜 자발적 저축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ㄷ. 공적연금이 미래자산으로 인식되어 자발적 저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ㄹ. 부과방식 공적연금의 경우 자본축적 효과를 발생시킨다.
ㄱ. 사회적 적절성(adequacy)은 모든 사람에게 사회적 자원을 똑같이 분배하는 것을 말한다. ㄴ. 벌린(I. Berlin)이 말하는 적극적 자유(positive freedom)는 국가 개입이 감소할수록 보장이 용이하다. ㄷ. 사회적 자원 배분이 평등적이고 동시에 파레토 효율적(Pareto efficient)이라면 평등과 효율은 상충적일 수밖에 없다. ㄹ. 비례적 평등(proportional equality)은 형평 또는 공평(equity)이라고도 불린다.
ㄱ. 과거의 정책을 검토한다. ㄴ. 해외 정책사례를 검토한다. ㄷ. 사회과학적 지식을 활용한다. ㄹ. 직관적 방법을 활용한다.
ㄱ. 직업능력개발 훈련을 실시하는 사업주를 지원할 수 있다. ㄴ. 예술인은 고용보험 가입대상이 아니다. ㄷ. 실업 신고를 한 이후에 질병ㆍ부상 또는 출산으로 취업이 불가능하여 구직활동을 할 수 없는 경우 상병급여를 지급할 수 있다. ㄹ. 고용안정 및 직업능력개발사업의 보험료는 사업주와 근로자가 공동으로 부담한다.
○ 정책결정과정에는 정책대안의 흐름, 문제의 흐름, 정치의 흐름이 존재한다. ○ 정책전문가들은 지속적으로 특정 사회문제에 대한 정책대안들을 연구하고 있으며, 정책대안들이 정치적 흐름과 문제 흐름에 의해 정책 아젠다(agenda)로 등장할 때까지 기다린다. ○ 이들 세 개의 흐름이 연결되면 정책의 창(policy window)이 열려 정책대안이 마련되고, 그렇지 않으면 각 흐름은 다시 제각각 본래의 흐름으로 돌아간다.
ㄱ. 수직적 재분배 - 고소득층 대(對) 저소득층 ㄴ. 수평적 재분배 - 고위험집단 대(對) 저위험집단 ㄷ. 세대 간 재분배 - 현세대 대(對) 미래세대 ㄹ. 세대 내 재분배 - 노령세대 대(對) 근로세대
ㄱ. 정책의 형성과 집행에서 국가의 역할이 중요하다. ㄴ. 정치적 민주주의를 복지국가 성립의 수반조건으로 한다. ㄷ. 복지정책의 일차적 목표를 전 국민의 최소한의 생활보장에 둔다. ㄹ. 복지국가는 궁극적으로 ‘기회의 평등’을 추구한다.
ㄱ. 경제정책은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준다. ㄴ. 사회복지정책은 경제에 영향을 준다. ㄷ. 경제정책과 사회복지정책은 서로 상생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ㄹ. 자본주의 경제체제 유지를 위하여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기도 한다.
ㄱ.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보건복지부 - 국민연금공단 - 서비스 기관 - 이용자 ㄴ.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보건복지부 - 근로복지공단 - 서비스 기관 - 이용자 ㄷ. 보육서비스(어린이집): 여성가족부 - 지방자치단체 - 서비스 기관 - 이용자 ㄹ. 자활급여: 보건복지부 - 지방자치단체 - 서비스 기관 - 수급자
( ㄱ ):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ㄴ ): 서비스의 양과 질이 욕구와 목표달성에 충분해야 한다. ( ㄷ ): 핵심적인 업무는 반드시 객관적으로 자격이 인정된 사람이 담당해야 한다. ( ㄹ ):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어야 한다.
ㄱ. PERT ㄴ. MBO ㄷ. Gantt chart ㄹ. 아웃소싱(outsourcing)
ㄱ. 행동이론: 관계지향적 리더십과 직무지향적 리더십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ㄴ. 경쟁가치 리더십이론: 조직구성원의 성숙에 따라서 리더는 관리행동을 맞추어 나가야 한다. ㄷ. 변혁적 리더십이론: 리더의 개혁적ㆍ변화지향적인 모습과 비전 제시는 조직구성원에게 높은 수준의 동기를 부여한다. ㄹ. 특성이론: 구성원 성장에 대한 헌신과 공동체 의식 형성에 초점을 둔다.
ㄱ. 주민생활지원국 설치 ㄴ. 사회복지시설평가제 도입 ㄷ.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 시행 ㄹ. 사회복지통합관리망 구축
○ 주요 목적은 개인의 욕구를 통합하고 조직의 영속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 업무절차를 공식화 하고 표준화 한다. ○ 직원을 선발하여 훈련시키며 보상하는 제도를 확립한다.
○ 아웃리치 ○ 홍보 ○ 정보 및 의뢰 ○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구축 ○ 서비스 조직의 개선
○ 현재 대부분의 시ㆍ군ㆍ구에 설치되어 있다. ○ 민ㆍ관협력을 통한 맞춤형 사례관리를 지향한다. ○ 지역단위 복지서비스 통합제공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의도한다. ○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활용한다.
ㄱ. 사회복지 공급주체의 다양화 ㄴ. 행정관리능력 향상으로 거주시설 대규모화 ㄷ. 성과에 대한 강조와 마케팅 활성화 ㄹ. 기업의 경영관리 기법 도입
프로그램 체계에서 ( ㄱ )과(와) ( ㄴ )은(는) 흔히 혼잡스럽게 사용된다. 그럼에도 이를 구분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이론적 발전뿐만 아니라, 내ㆍ외부적 책임성을 제시하는 데도 중요하다. ( ㄱ )은(는) 프로그램이 의도하는 변화 목적의 성취 상태를 나타내야 하고, ( ㄴ )은(는) ( ㄱ )을(를) 위한 프로그램 활동의 직접적 결과 상태를 제시하는 것이어야 한다.
○ 서비스를 받은 클라이언트 수 ○ 목표달성을 위해 투입된 시간 및 자원의 양 ○ 프로그램 담당자의 제반활동
○ 개방체계적 관점에서 조직에 대한 환경의 영향력을 설명한다. ○ 사회복지조직과 관련된 법적 규범이나 가치 체계를 주요 설명요인으로 다룬다. ○ 유사 조직 간의 동형화(isomorphism) 현상을 모범사례에 대한 모방과 전이 행동으로 설명한다.
ㄱ. 보건복지부장관은 정보시스템을 구축ㆍ운영할 수 있다. ㄴ.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할 때 관할 복지행정시스템과 정보시스템을 전자적으로 연계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ㄷ. 사회복지시설의 장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하는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시책에 협력하여야 한다. ㄹ. 보건복지부장관은 정보시스템의 운영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전담기구를 설립할 수 있으며, 그 전담기구는 법인으로 한다.
사회보험은 ( ㄱ )의 책임으로 시행하고, 공공부조와 사회서비스는 ( ㄴ )의 책임으로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보건복지부장관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사회보장 증진을 위하여 사회보장에 관한 기본계획을 ( )년 마다 수립하여야 한다.
ㄱ.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설치된 보건진료소 ㄴ. 지역보건법에 따라 설치된 보건의료원 ㄷ. 약사법에 따라 설립된 한국희귀의약품센터 ㄹ. 약사법에 따라 개설등록된 약국
( )은 장애인 복지정책의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 )년마다 장애실태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ㄱ. 사회보장 비용의 부담은 각각의 사회보장제도의 목적에 따라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 간에 합리적으로 조정되어야 한다. ㄴ. 국가만이 공공부조에 드는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한다. ㄷ.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일정 소득 수준 이하의 국민에 대한 사회서비스에 대해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한다. ㄹ. 부담 능력이 있는 국민에 대한 사회서비스에 대해서는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그 비용의 일부를 부담할 수 있다.
( )세 이상 ( )세 미만인 자로서 학생이거나 군 복무 등의 이유로 소득이 없는 자(연금보험료를 납부한 사실이 있는 자는 제외한다)는 지역가입자에서 제외한다.
ㄱ. 기초연금 수급자가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교정시설 또는 치료감호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경우 ㄴ. 기초연금 수급자가 행방불명되거나 실종되는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는 경우 ㄷ. 기초연금 수급권자가 국적을 상실한 때 ㄹ. 기초연금 수급자의 국외 체류기간이 60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ㄱ. 배우자와 이혼한 자로서 아동인 자녀를 양육하는 자 ㄴ. 교정시설에 입소한 배우자를 가진 사람으로서 아동인 자녀를 양육하는 자 ㄷ. 배우자로부터 유기(遺棄)된 자로서 아동인 자녀를 양육하는 자 ㄹ. 미혼자(사실혼 관계에 있는 자를 제외한다)로서 아동인 자녀를 양육하는 자